마음을 다하여 하나님 사랑하기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지음, 홍병룡 옮김 / IVP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제목 :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 사랑하기

저자 :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옮긴이 : 홍병룡
출판사 : IVP
읽은날 : 2016/11/05 - 2016/11/13

 

이 책의 영어제목은 A mind for God이다. Mind라는 단어를 마음으로 번역한것 같은데 사실  더 정확한 번역은 하나님을 향한 지성이 아닐까 싶다.

특별히 젊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책이다. 비기독교적이고 반기독교적인 현대 사회에서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자신의 세계관과 사상을 갗줘가야 하느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무언가를 생각하고 토론하고 논하는 것이 믿음 없는 모습으로 치부되는 우리나라 교회에서 이러한 사고는 정말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만의 사고를 갖춰가야 하는 젊은이들이 오직 믿음이라는 미명하에 생각도 없이 맹목적인 믿음을 강요받다 보니 정작 중요한 사고방식이 온통 반사회적이거나 반기독교적인 것으로 가득차게 된다.

그런 세계에서 이 책은 우리가 공부하는 것, 그리고 학교에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선한 일이라고 가르친다.

학교에 다니는 일은 선한 인생을 준비하는 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선한 삶이다.(p62)

역사를 무시하면 그것을 반복하는 벌을 받는다는 것이 상식이다. 아니, 역사를 무시하는 것은 우리 세계와 그것을 만든 사람들, 우리를 이곳까지 인도해 온 사건들의 흐름을 무시하는 것이다.

성경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일을 모두 목사들에게 맡기다보니 독재와 부패세력에게 무릎꿇고 아부하는 그리스도인들, 부패하게 살아가는 것에 대해 전혀 회개하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을 양산하고 있다.

이런 모습은 세상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인들과 예수를 조롱거리로 삼게 한다.

진정 마음을 다해, 또는 지성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면 이런 조롱을 당하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참된 영성은 주변 세상에 대해 깨어 있어서 거기에 있는 모든 것, 거기서 일어나는 모든 것이 우리의 성찰과 묵상의 일부가 되고,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반응하도록 해줄 것입니다.(p104)

우리나라에도 C.S 루이스같은, 마틴 루터 킹같은 지성인이 많이 나타나기르 기도해본다.

재미있고 유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