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 인류의 내일에 관한 중대한 질문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나와 세계

저자 : 제러드 다이아몬드
옮긴이 : 강주헌
출판사 : 김영사
읽은날 : 2016/07/25 - 2016/07/30

 

웬일로 이 양반이 이렇게 짧은 책(?)을 쓰셨나?

이 분의 책은 꼭 특별한 날에 읽게 된다. 잭이 두껍고 논리적으로 쓰여있다 보니 출퇴근하면서 짬짬이 읽어서는 연결이 잘 안된다.

이번 책도 휴가때 읽었다. 다행이 두껍지 않아서 여유있게 읽을 수 있었다.

반면 책의 주제는 좀 무겁다. 

빈부격차라든가 중국과 미국의 미래, 그리고 삶의 질 등 하나하나가 사실 쉽게 답할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다.

지리 결정론자답게 지리적 위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그에 못지않게 선택한 제도에 대해서도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온대국가에 비해 열대국가가 가난한 데는 두 가지 주된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낮은 농업 생산성이고, 다른 하나는 열악한 공중보건입니다.(p 27)

제도적 요인에 대해서 중요시한 국가는 한국과 독일이다. 같은 지역대에 속하면서도 선택한 제도에 따라 극명하게 갈렸던 국가들이니까.

중국에 대해서도 서양인들의 시각이 많이 엇갈리는것 같다. 저자는 중국이 미국이나 유럽연합을 앞서지는 못할것이라고 새각하는데 그 이유는 제도에 있다. 이 부분은 직접 읽어보고 생각해보는게 좋을 듯..

중국에 대해서는 나도 아직 잘 모르겠지만 내 생각은 미국을 앞서지 않을까 싶기 때문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민주 정부가 독재 정부보다 본질적으로 유리한 듯 합니다. (p 100)

마지막 장은 세계 인류가 직면한 3가지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것은 지구의 기후변화, 불평등, 환경자원의 관리이다.

 

이 책은 사실 다른 책과 달리 무언가를 논증하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문제를 제기하고 함께 해결해가자고 하는 촉구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논의해가면서 읽어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