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인생 특강
장이츠 지음, 송은진 옮김 / 파주Books(파주북스)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 : 하버드 인생특강

저자 : 장이츠
옮긴이 : 송은진
출판사 : 파주books
읽은날 : 2016/02/10 - 2016/02/14

 

마케팅의 승리다.

 

얼마전에 읽었던 하버드 새벽 4시반과 더불어 하버드 이름 팔아서 장사하는 전형적인 책이다.

 

하버드라는 이름에 혹하게 해서 그냥 일반적인 이야기를 글로 써 놓은 책.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샌덜을 비롯하여 하버드의 유명한 교수 10명이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라는데 사실 하버드가 아니라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미국인들의 시각답게 노력하면 어떤 어려움이나 난관도 뚫을 수 있다는 불같은 열정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나는 성공한 사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바로 그의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마음과 낙관적인 태도로 인생을 대하고 도전을 받아들여 어려움을 당당히 마주한다면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과 다름없다.(16p)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131p)

윌리엄 오슬리는 사람들이 성공의 비결을 물을때마다 "오늘을 충실히 살았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152p)

이정도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하버드라는 대학에 그많은 등록금을 보냈을까?

이런 이야기를 들으려면 그들의 삶의 궤적을 알아야 하고, 그 삶의 궤적을 통해 나오는 인생의 울림이 있어야 읽는 사람이 감동을 받고 생각이 바뀔텐데 그런 정보도 주어지지 않으니 그냥 도덕교과서나 일반적인 처세책일 수 밖에 없다.

법륜 스님이나 법정스님의 글을 읽는게 더 도움이 될 듯하다.

 

그건 그렇고 이런 도덕적인 육을 받고 온 하버드 출신의 사람은 왜 배운대로 살지않을까?

사람이 똑똑하다고 다 정상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증거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