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유나이티드 - 음악도 인생도 뿌리에 물을 주어야 꽃이 핍니다 클래식 유나이티드 1
정경 지음 / 똑똑한형제들(주)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클래식 유나이티드

 : 정경

 : 똑똑한 형제들

 : 2022/12/10 - 2022/12/13


한국의 유명한 연주자들을 인터뷰한 책.

유명하신 분들을 모신 건데 사실 난 한명도 모르겠다.

나에게 유명한 사람들은 금난새, 임윤찬, 손열음 이런 사람들인데 이 책에 나오신 분들은 연세가 좀 있으시고 주로 교수 겸 연주자분들이었다.

어떤 분인지 모르다보니 궁금한 것이 별로 없었고, 결국 책을 읽었는데 내 맘에 남는 게 많지는 않았다. 

클래식 초보가 읽기엔 인터뷰의 내용이 어려웠다.

문장이 어려운 건 아니다. 단지, 그분들의 삶의 궤적을 모르다보니 던져지는 질문에 감동이 오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조예가 깊은 분들이 읽으면 더 깊이 깨닫고 좋았을 것 같다. 


p30 연주장에서 들으면 합창단이 세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스테레오처럼 들리는 공간음악 효과를 가진 곡이죠. 거기에 그레고리안 성가에서 나오는 리베라메, ‘우리를 용서해 주소서를 섞어서 교묘하게 만들었습니다. 제가 무대에서 연주를 한다는 것은 작곡자의 창조적인 곡을 가지고 재창조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p41 몸을 사리다 보면 연주 기회는 줄고, 연주를 안 하게 되면 제 실력이 향상되지 않을 거라는 두려움도 큰것 같아요. 20대는 조금만 연습해도 될지 몰라도, 50대는 하루 이틀만 쉬어도 금방 티가 납니다.

p54 저는 이른 시간에 연습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오픈 스트링이라는 개방선을 그으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p61 음악도 중요하지만, 그 음악을 표현하는 데 있어 풍부한 삶을 살아야 해요. 박물관을 가서 무엇이 아름다운 작품인지 알아야 하고, 또 왜 그런지, 왜 아름다운지를 알아야 해요. 또한, 아름다운 마음을 갖는 것과 아름다운 음악을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p77 이 우주의 모든 것에는 오르내림이 있기 마련이에요. 이러한 순환은 우리 삶의 일부죠. 내리막길을 겪고 있다고 해서, 그 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연스러운 인생으 ㅣ일부라고 생각해요.

p85 타고난 재능 혹은 음악성을 갈고닦아야 훌륭한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겠지요 서양 클래식 음악이 우리 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고 소화하려면 문화의 한 부분으로 여기고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86 오르가니스트는 매번 연주할 때마다 새로운 악기를 접하는데, 연주 전 리허설 동안 연주할 악기의 특성을 신속히 파악하고, 그 악기와 친숙해지고 정응하는 시간을 거쳐야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p99 연습으로만 발전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노력으로도 부족한 부분들을 훨씬 쉽게 발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p100 연주 내내 쉬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가장 큰 역할을 하기 위해 에너지를 충전하고 있는 셈입니다.

p104 악기 앞에서 한 음 한 음 리듬을 정확히 연주하고 타격을 할 때에 본인 스스로 귀를 열고 들어야 하며, 연습과 연주를 할 때 근육 움직임도 느끼면서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p129 스승을 찾아가 제 발성을 일주일에 한 번씩 체크하고 싶다고 했더니, 스승은 저에게 “나는 더 이상 너의 마에스트로가 아니야. 너의 마에스트로는 저 무대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p130 긴장이라면 긴자이지만 전 집중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만큼 집중을 하는가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집니다. 그렇게 준비한 무대를 나가서는 비로소 자유로워집니다.

p165 무엇보다 너무 악기에 빠져있지 말고 음악을 더 연주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수단이 목적을 가리면 안 되는 것이지요.

p185 누구나 처음에는 실력에 상관없이 주목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기회들이 찾아옵니다. 저 또한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으려 노력했어요

p186 본인의 예술이 어느 정도 오나성되려면 무엇보다 음악을 사랑해야 하고, 좋은 선생님을 만나 테크닉을 연마해야 합니다. 특히, 얼마나 꾸준하게 노력하느냐에 따라 판도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