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읽는 여왕의 세계사 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김서형 지음 / Muse(뮤즈)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명화로 읽는 여왕의 세계사

 : 김서형

 : 뮤즈

 : 2021/11/05 - 2021/11/07


내가 알고 있는 역사이래 여자들이 대접을 받았던 시절은 한 번도 없었다.

지금의 페미니즘도 내가 보기에는 여성이 남성화 되는 것이지 여성이 여성으로서 존중받는 것은 아닌것 같다. 

옛날 여왕이 있던 시절도 마찬가지다.

이 책에는 6명의 여왕이 나온다. 

유명한 클레오파트라부터 시작해서 우리나라의 선덕여왕, 측천무후 등 나름 잘나가는 여왕들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남성들이 역사를 기록해서일까? 여왕의 시대가 그리 좋은 모습으로 기록되지는 않았다.

아무래도 남성중심 사회에서 여왕이 자신의 정치를 마음껏 펼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여성들의 권익이 많이 향상된 지금조차도 힐러리는 트럼프를 넘지 못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여자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이 아니라 박정희의 딸로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여성도 충분히 정치를 잘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p23 이시스 숭배가 확산됨에 따라 그녀의 역할도 확대되었다. 풍요와 치유, 그리고 어머니로서의 전통적인 역할 이외에도 이시스는 행우이나 바다, 여행의 여신으로 숭배되었다. 바다를 항해하는 사람들은 그녀를 숭배했고, 폼페이처럼 해양 무역에 의존하는 도시들도 이시스를 숭배했다.

p32 프톨레마이오스의 가장 뛰어난 업적은 학문과 예술의 후원이었다. 그는 고대세계에서 가장 큰 도서관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건설했다. 한 문서에 따르면 이 도서관은 프톨레마이오스 1세가 아들 교육을 위해 설립한 무세이온으로부터 유래했다.

p75 비담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명분으로 내세운 것은 여주불능선리였다. 여왕은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없다는 것인데, 이를 통해 선덕여왕이 통치했던 시기가 신라 역사 속에서 얼마나 위기였는지 짐작해볼 수 있다.

p82 이렇게 선덕여왕의 통치를 둘러싸고 학계에서는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공존한다.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었기 때문에 유독 선덕여왕을 둘러싼 다양한 시각과 평가가 존재하는 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선덕여왕이 여성이었기 때문에 리더십이 부재했거나 전쟁에서 패배하고 영토를 상실했던 것은 아니다

p103 당시 유럽 지식인들 가운데 볼테르나 드니 디드로 등 계몽사상가들은 중국의 과거제도를 채택해서 학문을 숭상하고, 이를 통해 인간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p109 일부 기록에 따르면, 측천무후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죽인 사람은 총 93명이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 가운데 23명은 자녀를 포함한 가족과 친척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정치권력을 지키기 위해 그녀가 공포정치를 시행했던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p118 압바스 왕조를 세운 압바스는 우마이야 왕조의 왕족들을 모두 죽였다. 학살 속에서 살아남은 압드 알 라흐만은 오늘날 스페인의 코르도바로 피신해서 756년에 그곳에 왕조를 수립했다.

p129 동로마 제국의 멸망 이후 이슬람 제국이 팽창하면서 후추 공급이 점차 감소했다. 따라서 후추 가격은 계속 상승했다. 당시 기록에 따르면, 후추 한 주먹은 노예 10명과 맞먹는 가격이었다. 결과적으로 후추는 금이나 은보다 비쌌다.

p136 특히 정적으로 제거하는데 주로 이용되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숙종 때 송시열의 정적이었던 윤휴를 들 수 있다. 그는 주자의 해석을 둘러싸고 송시열과 여러 차례 논쟁을 벌였는데, 결국 송시열에 의해 사문난적으로 몰렸다.

p144 정치적으로 강력하고, 국토의 재통일을 이룩했던 이사벨 1세의 업적은 높이 평가되어야 하지만, 유대인 탄압이라는 부정적인 업적은 보다 엄격하게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p157 러시아 역사 연구자들은 고대나 중세, 근대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보다 표트르 이전과 이후라고 구분한다. 표트르 1세를 기점으로 러시아가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p160 표트르 3세의 제안은 전쟁에서 승리한 국가가 패전한 국가에게 이득이 되는 협상을 제안했던 인류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p203 종 호 사건을 알게된 퀘이커 교도들을 중심으로 노예무역 반대 서명운동이 발생했고, 점차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종 호 학살은 이 시기 노예무역의 비참함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으로 기억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