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지혜 세상의 지혜
이한수 / 두란노 / 1993년 10월
평점 :
절판


제목 : 하나님의 지혜, 세상의 지혜

작가 : 이한수

번역 : 

출판사 : 두란노

읽은날 : 2019/08/08 - 2019/08/2

분류 : 종교


이한수 목사님의 고린도전서 강해..

설교인줄 알았는데 설교가 아니라 해설이다. 

내용이 어렵고 설명도 현학적이다. 

나같은 교회다니는 사람이 아니라 전문적으로 성경을 연구하는 분들을 위한 책인것 같다.

고린도교회가 현대교회처럼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뭔가 팁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그런 용도의 책은 아니라 약간 실망..

그래도 이렇게 목사님들이나 신학생들이 성경을 연구해서 설교하고 실생활에 접목하겠구나 하는 걸 깨달았다


P21바울이인사말을하는대상은고린도에있는하나님의교회이다고린도와같은부패한사회속에하나님의교회가존재한다는것은뱅겔이말한대로위대하고기뻐할만한역설이다

P31그들은극단적인개인주의에빠져있었다그들은각각말하기를나는나는이라고말하였다

P64무가치한재료로집을짓는어리석은건축자는겉으로는하나님의백성이라고자부하면서도실제일상생활에서는세상의지혜를따라사는사람을가리킨다고있다

P71바울에있어서믿음은지적으로무엇을이해했다고승인하고고개를끄덕이는단순한행위가아니라전인적인헌신과순종의행위이다

P96제자들은세상의질서와는정반대로거꾸로사는사람들이기때문이다

P119고린도전서초반부를보면지혜에관한주제가아주자주나타난다이것은고린도인들이스스로지혜있는자처럼자만하였던것을암시해준다고있다

P175그럼에도불구하고그가유대인처럼것은할례나율법준수가구원의길이기때문이아니라그것이유대인들이살아가는삶의유형이요문화적특징임을존중하기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