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지앵 - 한 디자이너가 그린 파리지앵의 일상과 속살
이화열 지음 / 마음산책 / 2007년 8월
품절


몇 년 전에 우연히 프랑스 텔레비전에서 우리나라 <가요 톱10> 같은 프로를 본 적이 있었다. 그날 넘버원을 차지한 가수는 플로랑 파니라는 남자 가수였는데 몇 년 동안 활동을 쉬다가 새로운 신곡을 가지고 인기 정상에 오른 날이었다. 플로랑 파니는 사회자와 인터뷰를 하고 나서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무대 위로 올라갔다. 반주가 흘러나오자 방청석에 있던 젊은 아이들이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아마 동방신기를 보고 소리를 지르는 우리나라 아이들과 비슷했을 것이다) 바로 그때 노래를 부르려던 플로랑 파니는 눈이 아주 똥그래지면서 마이크를 잡고 이렇게 말했다. "너희들 왜 그래? 눈을 떠. 소리 지르지 마. 사랑은 그런 게 아니야. 나를 쳐다 보란 말야. 그렇게 쇠를 악, 악 지르는 건 사랑이 아니라고!"-36쪽

세상의 끝에서도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익숙함보다는 생경함 속에서 자유를 느끼는 사람들 말이다. -92쪽

"네 인생에 후회는 없니?" 내가 물었다.
"난 한번도 지름길로 달려가본 적이 없어. 목적지를 향해 가면서 돌아가든 천천히 가든 그런 것은 상관하지 않아. 죽기 전에 자신과 근접한 모습을 발견 하고, 내가 걸어온 길이 단지 잘못된 길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면, 난 그것으로 만족할 수 있을 거야."-105쪽

그녀가 바람 피우는 루이즈의 아빠를 조용히 내쫓은 것은 8년 전의 일이다.
"만약에 혼자 살기 두려워서 그냥 같이 삶을 선택했다면 내 자신에게 부끄러웠을 거야. 사랑은 시작할 수도 있고 끝날 수도 있어. 하지만 그 다음의 선택은 철저하게 자유로운 선택이야. 난 내 선택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해"
정신적인 자유로움을 선택하고 그 자유로움만큼의 현실적 무게를 감당하는 소피의 선택이 있는가 하면, 물질적인 안락함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정신적인 자유로움을 포기하는 선택도 있다.-162쪽

이혼율이 50퍼센트에 이르는 프랑스에서 소피와 루이즈처럼 변형된 핵가족의 개념은 사회 시스템을 바꾸기도 하고 소비문화를 바꾸기도 한다. 이것은 감상이나 상처, 마음의 불치병이 아니라 현실이다. 몽후즈의 유명한 의사 부인이자 엄청난 교육열로 다른 부모의 기를 죽게 만드는 빠스깔은 아주 명료하게 말한다.
"나의 교육 목표는 내 딸들이 이혼을 해도 혼자 독립해서 잘살 수 있는 기능적 직업 교육이야. 사랑이라는 것은 절대 밥을 먹여주지 않을뿐더러,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사는 것은 구걸만큼 치욕스러운 일이지"
빠스깔은 '교육이란 행복을 위해서, 행복은 독립을 위해서'라는 명쾌한 결론을 가지고 아주 노련한 솜씨로 아이 셋을 키운다. 모든 것이 너무나 명쾌해서 감상주의가 발붙일 틈이 없을 정도다. 그래도 소피가 삶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좌파적 감수성이 살아 있다.
"난 주어진 가치에 나를 끼워맞추고 싶지 않아. 혼자 산다는 것, 그리고 프리랜서로서 일을 한다는 것은 자신을 위한 만족감을 스스로 찾는다는 명제가 존재하지 않으면 안되거든. 난 남이 내게 던져준 모럴을 잡으려고 달려가지는 않을거야. 결혼이든 일이든 나 -163쪽

자신이 가치를 스스로 찾는 것이 내가 살아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해"
소피가 그 많은 일들을 해내면서도 지치거나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는 데는 아마 이런 이유가 있을 것이다. -164쪽

대학입학 자격시험에 두 번이나 떨어져 대학교 문턱에도 가보지 못한 그가 다른 회사의 디자이늘 자문해주고, 이젠 어디에 명함을 내밀어도 빠지지 않는 디자인 작업으로 포트폴리오가 꽉 차 있다 필립은 자신에게 재능이 있는지 고민하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열정과 논리, 그리고 빠른 속도로 경험을 축적한다. -187쪽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rch 2010-03-04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오늘 '일생에 한번쯤은 파리지앵처럼'을 봤어요. 재미있었지만, 그게 다였어요.
라일라님이 밑줄을 보니까 이 책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나는, 따라쟁이 ^^

LAYLA 2010-03-04 22:49   좋아요 0 | URL
저는 로렌초의 시종님 따라서 읽는 거에요 ㅋㅋ 책 기차놀이 같네요 ㅋㅋㅋ 이 책 좋았어요. 진짜 파리지앵-들이 나와요. 부러운 사람들...

로렌초의시종 2010-03-05 0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라일라님 이 책 읽으셨군요ㅎㅎ 정말 빨리 구해 읽으셨네요~ 전 예~전에 사다놓고 아직까지 책등만 어루만지고 가끔 들춰만 보고 있답니다. 언젠가 정말 파리에 가고 싶어서 몸부림치고 싶은 날이 온다면 읽게 되겠죠. 그 도시의 삶은 한국의 그것처럼 경박하게 바뀌는 것이 아니니까요. 그나저나 이 책이 품절상태였군요. 몰랐어요. 도서관에서 빌려 읽으셨나요?

LAYLA 2010-03-05 03:04   좋아요 0 | URL
네 신간이 아니라서 책장에서 고이 앉아서 저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후훟ㅎ후후후 로렌초의 시종님이 아껴 읽으실만한 책이었어요. 파리 냄새만 맡거나. 파리지앵인 척 하거나 하는 책들하곤 다르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