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떡 같은 기분에서 벗어나는 법
안드레아 오언 지음, 김고명 옮김 / 글담출판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괴로움을 이겨내기 위한 습관화. 개떡같은 세상에서 자기 극복을 통해 삶을 치유해가는 저자를 비롯해 독자들에게 보내는 힐링 메시지. 그러한 해답, 그 습관을 올바르게 개선해 나가는 답들과 사례를 작품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우리는 자신을 사랑하고 애정 하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스스로를 비하하고 비교하고, 지적질 하기 때문이다. 거울을 보고 자뻑(자기 사랑)에 빠진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그래서 늘 자아비판이 스스로를 좀 먹는 일생의 좀이 되는 건 아닌지 반성을 하게 한다. 사실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치열한 경쟁자가 아닌 이상 일거의 관심도 두지 않는데 스스로 남과 나를 비교하는 그릇된 자아비판과 비교는 우리가 해결해야 할 개떡같은 일의 하나임을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어렵지 않고 쉽게 설명되고 이해 가능한 책이란 게 작가의 상담 경험과 연구 분석의 사례가 풍부하고 일상적이기 때문임을 느낄 수도 있는 작품이다.

‘자기 연민이 태산을 이룬다. 자기 자신을 대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세상은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아끼는 습관을 기르자. 무비판적인 것은 악이 되지만 적절한 혼용이 자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음을 우리는 직시
해야 한다. 자기 연민의 강화! 작가가 독자들에게 던져주는 첫 번째이자 핵심 키워드로 다가온다.
내면의 비판자로 살아가야 하는 당신, 조금만 스스로를 내버려 두자. 스스로 할 수 있고, 잘 할 수 있다는 칭찬을 내면에 던져보자. 내면의 비판자를 그 어느 순간 내보내고 칭찬과 연민
으로 나를 변화시키는 습관, 저자는 누차 반복하며 우리를 괴롭힌다. 왜냐? 개떡같은
세상, 뭐 있어?! 이런 당참을 독자들에게 설명하기 위함이다.

‘말이 아니면 행동으로 실천하라.‘

우리는 감사 편지란 걸 알고 있다. 이와 유사한 자기 연민을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직접 그간 스스로에게 잘못했던 것에 대한 반성과 각오, 미래의 행복을 위한 스스로의 토닥임이 행동과 글쓰기와 함께 실천된다면, 바로는 아니더라도 조금씩 자기비판 대신, 스스로를 사랑하고 아끼는 감정이 발현되지 않을까? 직장 후배의 잘못을 다독이는 상사의 모습을 내 스스로에 대비 시켜, 자신이 잘못한 실수를 용납하고 더 잘 할 것이란 용기를 주는 나와의 대화, 그것도 개떡같은 세상을 윤택하게 살아가는 방법이 될 것임을 저자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자 스스로의 경험이란 노하우, 자기 비하의 극복 과정이 고단했겠지만, 지금은 자기 연민의 실천과 사랑법을 통해 글로 독자들을 치유하고 있지 않은가? 이 책의 독자도 스스로의 변신, 그 습관을 익혀가보는 기회를 작가의 제안, 그가 삶의 어두운 터널과 희망을 맛보아가며 터득한 정리와 실천 방안을 이 작품이 제안하는 방향으로 꼭 실현하기 보길 바란다. 물론 반복적인 습관, 연습의 과정이 따라야 함을 독자의 한 사람으로 함께 제시한다.

나를 사랑하는 다양한 기법, 그것을 실천하고 사랑으로 다스리는 노력이 완성형으로 성립된다면, 책을 읽은 가치가 한층 성숙해진 나를 만들 것이다. 그렇다면 개떡같은 기분 대신 꿀떡같은 하루하루의 일상이 내게 선물로 다가올 것이다. 그것은 독자들에게 주는 작가의 선물이자 삶의 행복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