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 - 천안함 특종 기자의 3년에 걸친 추적 다큐
김문경 지음 / 올(사피엔스21)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지금으로부터 3년전인 2013326일 금요일 밤, 서해 백령도 부근 접적지역에서 작전 중이던 천안함이 침몰했다. 그리고 104명의 승조원 중 58명이 구조되고, 46명이 실종되었다. 우리 정부에서는 북한 어뢰 공격으로 인한 침몰이라는 것이 공식발표였다. 하지만, 사건 초기 충돌과 좌초 등의 언론 발표로 엇박자를 비롯해서 국방부의 갈짓자 행보 그리고 없다고 하던 TOD 영상의 계속된 공개로 천안함 사건에 대한 진실은 서해 바다 속으로 침몰해 버렸다.

 

당시 특종기사를 낸 김문경 기자는 그 누구보다 진실의 가까이에서 3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당시 사건을 다큐소설이라는 형식으로 재구성해냈다. 사건은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에도 불구하고 숱한 추론과 억측을 자아내며 그야말로 진실의 영역이 아닌 자신이 믿고 싶은 바를 믿는 종교의 영역에 도달하게 된다. 당시 이명박 정권의 중간 평가격인 지방선거를 석달 두고, 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야당이던 민주당에서는 여권에서 선거 장사의 수단으로 쓴다는 비난을 퍼부어 댔고, 여권에서는 북한의 어뢰 공격에 대한 피습이라고 이 사건을 규정하고 일체의 가능성을 배제했다.

 

사실 천안함 사건은 어느 순간에서부터인가 우리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든 주제가 되어 버렸다. 전문가들의 의견과 진실 규명을 위한 과학적 접근이 전개되면서 더더욱 그렇게 됐다. 김문경 YTN 기자는 당시 특종 기사를 다룬 베테랑 기자답게 다양한 각도에서 아직도 풀리지 않고 미스터리들을 하나하나 짚어간다. 지은이는 이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다큐소설이라는 방식을 채용했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 일장일단이 있는 느낌이다. 지은이가 제시하는 미스터리 해결을 위한 방식을 거부하는 이들은 이 책의 내용을 모두 픽션이라고 일축하지 않을까. 물론 이 다큐소설을 진지하게 받아들인 이들에게는 어느 시간이 지난 상황에서 진실에 대한 추적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니었나 싶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들은 생각 중의 하나는 다음과 같다. 왜 정부는 합조단의 발표만을 그야말로 도그마처럼 받들면서 예의 발표에 이견을 제시하는 과학자들의 진실규명을 위한 논쟁을 애써 무시해왔는지 알고 싶다. 사고 현장 부근에서 인양했다는 어뢰추진체에 묻은 흡착물질에 대한 합리적 의혹이 아마 그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싶다. 또한 시대를 풍미한 나꼼수에서도 출연한 바 있는 존스홉킨스 대의 서재정 교수는 어뢰피습이 아닌 폭침설을 주장했다. 지은이가 왜 <과학 혹은 가학>이라는 소제목을 정했는지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 뒤 같은 해에 우리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건으로 다시 한 번 한반도에 조성된 초긴장 사태를 경험했고, 삼년이 지났다. 그리고 3년이 지난 2013, 북핵문제와 미국의 강경대응으로 다시없을 것 같았던 전쟁의 암운을 체험하고 있는 중이다. 일상화된 불안과 위기 속에 북한의 전쟁위협보다도 대형마트의 주말휴업이 더 무섭다는 세간의 이야기는 그냥 웃고 지나칠 수만은 없는 것 같다. 역사에서 배우지 못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이 없다고 했던가. 이제는 역사가 된 천안함 사건을 통해 예의 어리석음을 얼마나 제거해 왔는지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계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