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예나의 걱정이 사실로 되어 있었다.

집으로 들어서니 자기네 식구들이 안채를 차지하고 있다안방 건너방의 번듯한 살림가구는 그냥 뇌두고 허접스런 물건들만 이랫방으로 어지럽게 던져 놓았다.

어이가 없어 입만 벌리고 섰는 연신에게 닥아온 건 애들 할머니.

내 아들하고 많이 얘기해 봤다. 걔는 너와 절대 헤어질 수 없다 하더만. 그렇다고 엄연히 애까정 딸린 눈 시퍼런 조강지처를 내친다 말가, 그도 안 될 말이고만, 우리 집안이 모여서 의논을 했다 아이가. 둘이서 여기 한 서방 섬기며 오손도손 살아라카이. 우리 늙은이는 내려가 시골살이 하려니 우리 걱정은 말더라고. “

마치 큰 맘 쓴듯 나직나직 부드럽게 말한다. 연신은 숨이 콱 막혀 내쉬지가 않는다.

얼른 냉수를 한 컵 마시고 겨우 진정하며 묻는다.

그 사람이 이렇게 하자고 했습니까 ?  공무원씩이나 되서 법률상 축첩은 안 된다는거 모른답니까 ? “

그라이 우리끼리 조용히 살면 되는기 아이가 ? 자네도 알고 봉께 의지가지 읎이 딸 하나 델고 사는구만, 서로 기대 감서 의논껏 살면 안 되겠나 ? “ 할메는 어설프게 웃는다

내 아들 갸가 자네를 무척이나 고이더구마. 쟈와 갈라선다고 야단했쌋는데 오매, 쟈가 애엄씨가 되어 씨알이가 먹히나 그나마 자네를 받아들여 함께 살겠다고 하는 것도 크게 양보하는겨

 

지는 그렇게 죽어도 못합니다. 말이나 되는 소립니까 ? “ 연신의 음성이 높아진다.

부엌에서 은근히 엿듣던 애어메가 우르르 뛰어 나오며 갈구리 손을 들어 푸들푸들 떤다.

오매,오매 이 빤빤한 년 좀 보소. 남의 서방 뺏은 년이 아주 서방 독차지하겠다네.

내 그만큼이나 이해하고 양보해서 서방 양 쪽에서 이렁저렁 살락켓는데 이년 욕심이 무지하고만이라. “

난 당신 서방 가운데 두고  같이 살고 싶지 않아요. 다 소용없으니 애들 데리고 어서 이 집을 나가세요. 안 나가면 경찰에 신고할 거얘요.”

연신도 이 번은 질 수 없다하고 야무지게 나간다. 경찰에 신고한다는 말에 두 여인은 주춤 겁을 먹는다  그들이 쫄은 틈을 타 더 강도 높은 엄포를 놓는다.

어디 주인 없는 틈을 타 안방을 차지하고 주인을 뜰아랫방으로 내 몰아 같이 살자 합니까 ? 내 보기에 당신네들은 흉악한 도둑들입니다. 어서들  썩 나가소 ! “

 

이튿 날 예나가 학교에서 돌아 온 후 , 엄마에게 편지를 한 통 준다.

아랫방 아저씨가 학교까지 찾아와서 엄마에게 전해 주라하데. “ 쌀쌀맞게 말한다.

이런 심부름 담부턴 절대 해쌋지 마라. “ 연신도 엄하게 말하며 편지를 받는다.

거기에는 다만 ,만나 할 말이 있으니 나오라며  장소와 시간만을 간단히 적어 놨다.

하여간에 한 번 만나  관계를 정리하고 이 집안에 주저앉아 대놓고 뻔뻔하게 나오는 그 가족들의 문제도 해결해야겠지. ‘

집에서 멀리 떨어진 외딴 곳, 조용한 다방에서 본마누라가 나선 분란 이후 처음으로 그를 대했다.

연신아 내 생각은 이랫다. 먼저 애엄마와 이혼하고 너와 결혼하려 했어 . 그래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너도 애엄마를 봤으니 알거다. 얼마나 무식하고 사나운지 컨트럴이 안 된다. 그게 내 불행의 원인이다. “

그는 평소 안 피우던 담배를 꺼내 불을 붙이고 깊이 빨아 들인다.

왜 진작에 처자식이 있다는 말을 안 했어요 ? 그게 속인다고 넘어갈 수 있는 일인가요 ?”

나는 네가 너무 탐났어, 너를 놓치고 싶지 않았어. 내가 유부남인 걸 알면 너는 벌써 도망갔을거니까. “

그럼 이제와서 어쩌자는 건가요 ? 당신은 생각이 있기나 한거얘요 ?”

좀 더 참고 내 곁에 있어주면 안 될까 ? 내 꼭 이혼을 성사시키고 너를 정식 내 아내로 모셔올께

모두 한통속 아닌가, 역겹다. 연신은 발딱 일어섰다.

내 마음에서는 이미 당신을 지웠어요. 헛꿈꾸지 말고 자식들에게 좋은 아버지나 되세요, 그리고 빨리 가족들 데리고 내 집에서 나가 주세요. 안채를 다 차지하고 꿈쩍 않는 당신네 가족들이 이해할 수 없어요. “

애엄마가 저렇게 고집을 피우고 있으니 내 원 참 ! “ 그는 무력하고 소심하게  말한다.

연신은 뜰아랫방을 치우고 예나와 함께 지냈다.

신고를 하면 그의 사회적 입지가  매우 곤란해지고 그 가족들을 쫒아내자 해도  극성스런 애엄마의 악다구니를 견디기 어려웠다. 그러나 더 견디기 어려운 건 밤마다 기어드는 그였다. 이상하게 가족들과 어떤 합의가 있었는지 안채에선 모르는 척 아무 기척 없이 조용하다. 하지만 귀를 곤두세워 이 방을 염탐하고 있겠지 ?

, 이건 아냐, 이런 추접한 일에 얽혀들 수 없어

견딜 수 없어 저녁이면 예나를 데리고 낮에 일하는 식당으로 간다. 영업이 끝나 문을 닫은 가게방에서 자는 것이다.

예나야, 미안해. 조금만 참아. “

엄마 난 괜찮아요, 엄마가 너무 힘들어 하는게 속상해. “

이제 엄마는 이 세상 살아 가는데 너 하나 뿐이야, 넌 나를 실망시키지 않을거지 ? “

엄마, 나도 엄마 하나 뿐이야. 엄마에게 좋은 딸이 될께요 모녀는 딱딱한 의자를 길게 붙여만든 불편한 침상에서 소근소근 서로를  위로하며 손을 꼭 잡고 잠드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