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신은 맥없이 짐을 쌋다. 당장에 입을 옷가지와 돈을 챙겻다.

예나가 학교에서 돌아오자 손을 잡고 집을 나왔다. 집은 돌아보고 싶지도 않고 미련도 없다. 내가 선택하고 믿었던 사랑 , 여기까지인가 ?

이제 가을이 깊어가고 겨울을 예고하는 싸늘한 바람이다. 낙엽들이 바람따라 이리저리 뒹군다. , 공부, 그보다 변선생과의 뜨거운 사랑으로  계절을 잊었었다.

엄마, 어디 갈려구 ? “

오랜만에 엄마 고향 가 볼려구

강남 터미널에 나가 상주행 버스표를 사고 , 버스에 오르기 전 오래 된 수첩을 찾아 동생 동연의 집에 전화를 한다. 마침 동연이 전화를 받는다.

웬일이고 ? 누이 무신 일 있나 ?”

아이다. 그냥 고향이 가고잡아 나왔다. 내 저녁 8 시 쯤 상주 버스터미널에 내릴테니 네가 쫌 나온나. 오랜만이라 내 통 지리를 모린다 아이가? “

‘” 누이가 여길 오겠다고요 ? 지금 때가 좋지 않은데 뒷소리는 우물우물하며 당황해 한다.

왜 무신 일인데 그라노 ? 내 네 집에 신세짓는게 싫나 ? “ 연신의 목소리가 날카로워 진다.

아이, 됏심더 .내 시간 맞추어 터미널에 나갈끼고만 . 그 때 보입시다. “

몇 년만에 만난 동연은 몸집도 크고 중후한 모습이 나이보다  노숙해 보인다.

장가를 일찍 가서 벌써 두 아이의 아범이 되더니 꽤 으젓하구만

연신은 몇 시간 전의 노여움은 사라지고 장성한 동생을 흐믓하게 바라 본다.

누님 오시느라 고생하싰구만요. 아이구 예나도 많이 컷네. 예나 배 고프지 않나 ? 외삼촌이 밥부터 살꾸로. “

모녀를 이끌고 큰 한정식 집으로 향한다.

네 처와 아들은 다 잘 있고 ? “ 연신도 인사를 차린다.

우리사 머 잘 있습니다. 내년 봄이면 한 식구 더 늘어예

그러나 ? 잘됐다. 축하한다. 그라모 머 더 바랄게 있을라고 연신도 기분이 좋아진다.

입에서 살살 녹게 맛있는 불고기와 뜨끈한 만두국으로 배를 채운 모녀가 일어설 채비를 하는데 동연이 목소리를 낮추어 연신에게 말한다.

지금 누이, 읍내나 고향 마을에 가서 사람 눈에 띄는거 좋지 않습니다.오늘은 여기 가까운 여관에서 하룻 밤 유하시고 낼은 어서 떠나는기 좋을끼요

연신의 의문과 노여움으로  날카로운 시선을 느낀 동연이 얼른 이어 말한다.

자세한 말은 자리를 옮긴 담에 하입시다 무겁고 신중하게 말한다.

 

여긴 지금 소문으로 말이 많십니다. 아마 이 지방 신문에도 한 분 낫을끼요.”

무슨 소문 ? “ 연신이 궁금하고 답답해서 묻는다.

우리 죽은 어메귀신이 매형을 잡아가는 바람에 매형이 그렇게 급살을 하싯다네요

뭐라 ? 그기 먼 말인교 ?”

 “ 사실 매형 돌아가실 때부터 그런 소문이 있었십니다 마는 근거 없는 헛소리로 웃어 넘겼지러.”

말을 끊고 잠시 누나를 본다. 숱 검은 눈섭으로 미간을 좁혀 걱정스런 표정이다.

이제 삼 년이나 지냈시니께 잊혀질 만도 하구만, 사실 한 달포 전에 어메 살인범이

잡혔어요. 다른 사건으로 걸렸는데 취조를 하다 보니 매형 사건도 실토를 했더만이라. 그 눔 입에서 이만석이 어메를 죽이삐라고 사주를 했다카데. “

 다시 누나 연신을 지긋이 바라 본다. ‘ 니는 뭐 좀 아는기 없노?’ 하듯이.

, , 예나아빠가 어메를 와 ? “ 목소리가 높아지려는 연신에게 동연은 곤히 자고 있는 예나를 눈짓하며 입술에 손가락을 들어 보인다. 둘이는 다시 목소리가 작아진다.

그 눔 말에 매형이 어메 미쳐 떠돌던 때 몇 분 만났다카데. “

아마 엄마를 타일러 집으로 보낼락 한게 아니것나 ?”

연신이 짐작으로 부드럽게 말한다.

아이라, 어메가 남자만 보면 이만석, 이만석 하고 쫒아갔던기라. 그라이 읍내에 도대체 만석이가 누군데 그에 미쳤노 하고 쓱덕였다네. 읍내서 꽤 유지로 알려진 매형이 똑같은 이름에 엄청시레 맴이 불편했겠지. 더구나 사위 장모 간 아인가

그래서 와, , 죽이기까정, 너도 그 눔 말을 믿나 ? 매형이 이미 저세상 사람이라고 덮어 씌우는가 ? 매형은 그럴 사람이 절대 아이다. “ 연신이 힘 주어 말한다.

내도 누나처럼 믿고 싶지, 그란데 이상한 건 매형의 형님이란 작자가  비록 죽은 동상이지만 동생을 위해 아무 변호가 없는기라. 이미 고인이 된 사람이지만 이렇게 추접고 무서운 살인 사건에 연루된 동생을 위해 오직 난 모르쇠하는거야. 우와, 동생 재산 독차지해 부자가 됐으면서 어쩌면 그리도 인정머리가 없노 ? “

동연은 정말 속 터지고 열 받아 주전자 물을 컵에 따라 벌컥벌컥 마신다.

그라고 누나 왜 고향 동네 가지 말라고 하냐면, “ 동연은 눈을 감고 침을 삼킨다.

모두들 누나를 욕하고 미워 해. 누나 보면 죽일락 할게다

 

, ! 그카는데 ? “

어메 남자를 딸이 가로챘다고, “ 동연은 한숨처럼 내뱉는다.

“ 택도 읎는 소리 마라. 동연아 이 무슨 해괴한 소리야 ?” 연신이 비명을 지른다.

동연은 또 예나를 가리키며 입에 손가락을 댄다.

누나 누나, 나도 알지. 누나의 배꽃 같이 순백한 마음을  정연이하구 내는  알지.“   동연의 목소리에 흐느낌이 가득차며  연신도 가슴이 먹먹하다.

근데 누나야, 그 시댁네, 시아주버니라는 작자가 ,매형의 형이라는 눔과 그마누라가 그렇게 해괴한 이야기를 엮어 동네에 소문을 퍼뜨리는거야. 사람들은 또 그런 얘기를 좋아라, 입방아를 찧어대고, 누나 나도 여기서 사는거 괴롭다. 당장에 여기 뜨고싶지만 장인어른이 이 고장서 한 발도 못 움직인다카는데 데릴사위 내가 별 수 있노 ? 숨 죽이고 살 뿐이제.”

왜 니도 전답을 솔찮게 가지고 갔구만 기 좀 피고 살그라. “ 연신의 응원에 동연이 서글프게 웃는다.

그기 누나가 이만석씨에게 시집 가며 댓가로 받은 기 아니가 ? 그거 생각하면 내 피눈물 난다. 어찌 자랑스럽것노 ?”

밤이 이슥하도록 밀리고 막힌 이야기를 하다 동연이 집으로 가겠다고 일어선다.

한없이 서운한 연신의 맘이지만 붙잡지는 못한다. 그 서운한 마음을 알아 챈 동연이 말한다.

누나야, 여긴 잊어라. 모두 잊고 멀리 가그라. 손가락질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살 곳으로 떠나그라. “ 동연은 잠시 말을 끊고 생각에 잠긴다.

내 정연에게 말해 놨다. 누나 미국으로 델꼬 가라구, 아마 수속하고 있을끼구만. 연락 오면 퍼뜩 떠나그라. “

동연이 떠난 후 , 연신은 쑤세미처럼 뒤엉킨 머리 속을 어찌 해 볼 도리가 없다.

엄마가 이만석씨 때문에 미치다니, 그 엄마를 이만석씨가 사람을 시켜 죽이다니, 아니 절대 그럴 이가 없다 그이는 그럴 사람이 아니다. ‘ 연신은 세게 머리를 흔든다 머리 속은 더 엉망진창이다. 꼬리를 무는 해괴한 이야기들의 중심에는 연신 자신이 거기 있다. , 이번엔 연신이 미칠 것같은 혼란의 극치가 된다.

밤을 꼬박 지새운 연신은 예나에게 아침 밥을 사 먹이고 터미날로 나가 속초행 버스표를 끊었다.

예나야 바다 보러 가자. 엄마도 처음 보는 바다지만 아마 너도 보면 좋아할걸

예나는 불안하다. 그 낮선 사람들이 우리 집에 쳐들어온 후 엄마는 이상해졌다.생전 돌아보지 않던 고향을 다 찾고 고향 마을을 자세히 돌아 보지도 않은 채 인젠 또 왠 바다인가. 엄마가 많이 심난하고 괴롭고 힘든 모양이다. 엄마가 불쌍하다는 생각에 정작 할 말은 꾹 참는다.

엄마는 군것질거리를 한 봉지 사 들고 예나 심심하면 보라고 만화책도 몇 권 샀다.

 

바다는 정말 엄청나다. 넓고 시퍼렇고 또 파도소리, 새소리로 시끄럽다. 바다와 모래벌판을  휩쓸고 불어오는 바람이 너무 차가워 금방 손발이 오그러든다.

엄마 춥다 민박 집의 따뜻한 방을 생각하며 엄마를 본다.

엄마는 찬 바람이 느껴지지 않는지 돌비석처럼 서 았다. 무척 슬퍼 보여 또 할 말을 꾹 참는다.  

연신은 대입 검정고시 공부할 때 달달 외었던 시를 생각한다.

<겨울바다에 가 보았지

그대 생각을 했건만도

매운 해풍에

그 진실마저 눈물져 얼어 버리고

허무의 불

물 이랑 위에 불 붙어 있었네

나를 가르치는 건

언제나 시간

끄덕이며 끄덕이며 겨울 바다에 섰었네 ------ >

이제 많이 잊어 버렸지만  띄엄띄엄 기억 찾아 마음 속에 읊어 본다.

악의와 이기심, 치욕만이 가득한 저 바깥세상에 나가고 싶지 않다 .그냥 잠 들었으면 . 며칠 연신의 맘 속에 우뚝 불거진 고집이다. 그런데 아직 어린 내 딸 예나, 예나를 하며 연신은 깜짝 놀란다. 예나는 새파랗게 얼어 부들부들 떨고 있다.

아유! 미안해 엄마가 미쳐 몰랐네. 어서 집에 가자. “ 연신이 예나를 감싸안으며 걸음을 옮긴다. 예나의 반가운 음성이 들린다.

그럼, 엄마 오늘 당장 집에 가는거예요 ?” 연신은 민박집으로 향하며 딸에게 묻는다.

예나는 빨리 집에 가고 싶어 ?”

그럼, 엄마 벌써 5 일째나 결석해서 선생님이랑 친구들이 걱정해요. 나도 빨리 학교 가고 싶구요 예나는 뜸을 들여 망설이듯 엄마 눈치를 보며 말한다.

그리구, 그 사람들이 우리 집 몸땅 차지하고 살까봐 걱정돼요

하 하 ! 아무려면 주인 있는 내 집을 함부로 뺏을까봐 ? 예나 걱정꾸러기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