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쓰기 특강 - 가장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김해식 지음 / 파라북스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글쓰기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었지만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인 가르침 없이 글의 형식을 어떤 식으로 잡아라, 글의 흐름과 관련한 적절한 문장에 대해 전문적인 한 부분들만 알려주는 책들만 보아서인지 기존 글쓰기 책들의 공통점인 감각을 익혀 무작정 써보라는 말에 전체적으로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노하우가 없어 참 난감하고 어렵기만 했다. 학교 다닐 때도 독후감이나 리포트를 써오라는 과제물은 받았지만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이나 노하우가 없는 과제라 시작부터 항상 부담과 두려움만 가중되었다. 더욱이 요즘 현실은 작가가 아닌 누구라도 글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고 글쓰기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 온 것도 아니라 글쓰기에 대한 실용적인 방법들이 궁금하기만 했다. 기존에 내가 읽었던 글쓰기에 대한 책들에 보다 현실감 있고 실용적인 노하우와 방법들을 소개한 글쓰기 특강 이란 책을 보았다.
글쓰기 특강은 글쓰기가 우리의 생활과 항상 함께 한다는 현실적인 중요성과 지식과 정보가 부족하면 어떠한 글도 제대로 쓸 수 없듯 생산적인 독서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일기와 같은 글쓰기라도 도전해야 함을 알려주는 글쓰기의 기초적인 방법들, 제목은 글의 얼굴이라고 하듯 시선을 사로잡는 제목 하나만으로도 그 글에 눈길이 가듯 상황별 글의 주제와 같은 제목 붙이는 방법과 자료의 수집과 정리, 글의 전체적인 구상과 계획, 문단의 전개요령을 통해 글쓰기의 실제과정을 소개하는 방법, 문장이나 단어, 맞춤법, 뛰어 쓰기 하나하나가 참 중요하며 잘못된 문장의 유형들과 틀리기 쉬운 표현들을 바로잡아주는 방법들, 그리고 상황별 주로 글을 쓸 수 있는 경우인 중간, 기말, 논술시험 답안지나 논문, 리포트, 자기소개서나 기획서 등의 작성요령과 마지막으로 글쓰기 공부의 의미이자 글쓰기 능력에 대한 세 가지 방법들을 담고 있다.

“글쓰기 능력은 단순히 문장력이 아니다. 종합적인 능력이다. 글쓰기 능력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자기가 가지고 있는 내면의 지적자원
-둘째, 정확하고 효율적인 표현능력
-셋째, 자기생각과 의견을 체계적,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
국어공부를 통해서는 두 번째 능력은 기를 수 있겠지만, 첫 번째와 세 번째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별도의 공부가 필요하다. 동원할 수 있는 지적자원을 풍부히 가지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친 풍부한 독서가 필요할 것이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구성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철학적, 사회 과학적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문장력에 대한 공부를 바탕으로 하되 풍부한 독서를 하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름으로써 글쓰기의 기초가 마련된다고 하겠다. 물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 훈련을 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P.301 글쓰기 공부의 의미 중에서 - ”
무엇보다 글쓰기에 대한 방법들을 어렵게 돌려 이야기 하는 게 아니라 기본적인 것부터 단계를 밟아가듯 정리해주며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응용, 연습하는 부분까지 담고 있어 좀 더 현실감 있고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듯 글쓰기에 초보이자 어려움을 겪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안내서가 될 듯하다.
글쓰기 특강을 보며 글을 쓰는 과정에 대해 조금이나마 감을 익히게 되듯 책속에 밑줄 그은 부분들이 참 많은 책이었다. 그리고 글을 쓴다는 것에 두려움과 어려운 마음 또한 약간 부담이 가벼워진 듯 하지만 글쓰기란 아직도 초보인 나에게 어려운 작업인 만큼 생산적이며 창조적인 기술이 요구됨을 느꼈고, 생산적이며 창의적인 글쓰기를 위한 정보습득과정인 평소의 독서습관 또한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연스레 사용하던 단어나 문장, 맞춤법, 뛰어 쓰기 하나하나가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만큼 함부로 생각 없이 사용하던 내게 다시금 그 의미와 사용법을 배우듯 조심스러움이 느껴졌고 모국어인 국어의 바탕으로 글을 쓰는 만큼 국어공부 또한 요즘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외국어보다 더욱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느꼈다.
이 책의 저자이신 김해식 선생님은 이 책에 소개된 자기소개서처럼 대중문화와 문화상품에 지대한 관심을 지니고 있는 사회학 연구자이신만큼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셨고 다양한 대학에서 학생들의 리포트를 검토하신 만큼 강사를 엮임 하셨다. 그리고 현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 연구원으로 근무하시고 있다. 대중문화와 언론에 관한 논문 외에 다양한 저서를 남기셨는데 그 중 1993년 시간강사를 하며 내신 책인 <글쓰기 소프트>가 해당분야에서 히트를 쳤다고 한 만큼 그 책 또한 어떤 내용으로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너무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