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쟁이 역설에 관한 탐구
송하석 지음 / 아카넷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미롭지만 아주 어려운 책이다 솔직히 유의미한 리뷰를 쓰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던 부분은 그나마 내가 아는 내용이 다뤄지는 서론 일부와 1장의 타르스키의 의미론적 진리론이 다뤄지는 부분 뿐이었다 주제와 관련된 이론들이 체께적이고 명료하게 다뤄지긴 하지만, 다뤄지는 주제 및 논의방식 자체가 워낙 전문적이고 복잡하다보니 해당분야에 대한 선지식이 없이는 논의를 따라가기가 매우 어렵다 서술이 논증 형태로 진행되기에 논의릉 형식적으로 따라갈 수는 있지만,실질적으로는 이해하는 바가 매우 적었다 내용을 쉽고 친절하게 전달하고 있지는 않다는 느낌이 들었던바, 일반 독자층을 염두애 둔 교양서로 쓰였다기보다는 다소 전문적인 연구서를 겨냥하여 저술된 책이 아닌가 싶다 논리학, 논리철학, 언어철학(및 화용론), 수학철학 등의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반드시 알아야만 한다는 점도, 일반 독자층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요인이다(한 논증 내에서 기초적인 개념들이 부수적인 설명 없이 그냥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체적, 기본적으로 잘 정리된 책이기에, 내공을 쌓은 뒤 언젠가 다시 도전해서 온전히 이해하고 싶다
언급할 만한 부차적인 장점과 단점이 있다 해당 분야에 대한 비교적 최근의 연구성과들이 소개된다는 점은, 논문이나 학술지 등을 통한 전문적인 접근이 어려운 독자들에게 유익한 듯하다 반면 출간된 지 얼마 안 된 저서여서 그런지 비문이 종종 있고 쉼표의 위치가 이상하다든가 조사가 잘못 사용되었다든가 하는 사소한 오탈자가 꽤 있다 판쇄가 거듭된다면 수정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