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산업혁명 - 수평적 권력은 에너지, 경제, 그리고 세계를 어떻게 바꾸는가
제러미 리프킨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거의 읽지 않게된 한 작가의 예전 장편에서 인용된 시의 하나로 기억되는데, '예전에 한 소년이 있어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으리라 생각하며 살았답니다'라는 귀절이 있다.  지금와서 보면 그 작가의 창작이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여하튼, 어떻게 보면 우리 모두는 이런 마음과 희망을 간직하면서 하루를 살아가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계속 비싸지는 기름값.  환경오염.  시장주의-자본주의가 극에 다다른 듯한 불안감.  이런 것들이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 - 사실상의 대공황을 야기한 - 이후 계속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고 있다.  한국의 김비서, 문비서, 서비서를 비롯한 언론매체들이 친MB뉴스를 쏟아내던 그때, 경제학자들을 인용해가며 나온 말이 '돈을 쓰지 않아서 문제라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자면 펌프질로 물을 퍼내려면 처음에는 물을 집어넣어야 하는 것처럼, 현 경제의 문제는 market에 돈이 풀리지 않아서 그렇다는 것이었다.  그걸 보면서 what a bull-shit이라고 생각했다.  내 관점으로는 성장위주의 market economy가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는, 어떤 임계치에 다다랐기에, 이제는 새로운 paradigm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주변에서 황당한 소리를 하는 사람으로 치부됐던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도 내 생각은 같다.  즉 가까운 미래에는 많이 벌어서 많이 쓰는게 다가 아니라, 어떻게 벌어서, 필요한 만큼을 낭비없이 충족시키는가가 중요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나니 내 믿음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살짝 기분이 좋기까지 하다.

 

화석연료를 바탕으로 한 2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벌써 저물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는 그간 해박한 지식과 통찰을 바탕으로하여 '육식의 종말' 이나' 노동의 종말'같은 책에서 미래를 예측해왔다.  그의 말에 의하면 3차 산업혁명은 에너지 혁명 그리고 수평적인 혁명이 될 것이며 이는 단순히 에너지 시장 뿐만 아니라, 인류가 좀더 나은 종으로 진화해가는 계기 - 필요에 의해 촉발되는, 하지만 지속하게 될 - 가 된다고 한다. 

 

PC와 networking이 이미 경제구조를 바꾸었듯이 분산된 에너지 생산도 모든 것을 수평적인 구조로 바꾸고 이와 함께 우리의 생태계, 생물권에 대한 인식구조까지 바꾸게 된다는 저자의 강변은 그리 먼 미래의 일로 보이지 않는다.  당장 가카가 사랑해마지않는 선진국들은 모두 이를 염두에 두고 강한 인센티브와 함께 각 가정/상용건물에 태양열 발전판을 달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사막이나 구릉지대가 많은 나라들은 이를 이용한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와 풍력발전을 위한 터빈을 곳곳에 세우고 있다.  전력소모가 많은 공장들의 경우 자체발전을 통해 필요한 전력의 100%이상을 생산하는 곳도 많은데, 이는 한화로 연 1억원 이상의 operation cost를 낮추는 효과까지 있다.  이게 바로 한국을 제외한 발전한 국가에서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는 신모델이다. 

 

얼마전 한국뉴스에서 여름의 전력난이 벌써부터 걱정이고, 정부는 강한규제와 벌금물리기로 이를 잡아나갈 것이라고 한다.  웃기지 않는가?  마구잡이로 건물을 짓도록 규제를 다 풀어주고, 생태계, 환경, 및 에너지절약을 염두에 두지 않는 설계로 짓도록 한 그 수많은 건물들 - 아파트, 고층빌딩, 고급주상복합 - 이 양산된 것은 정부의 덕인데, 이제와서 그 덥고 습한 날씨를 가진 한국의 여름 내내 단속으로 일관하겠다니.  그야말로 지나가던 쥐새끼도 거꾸러져 웃을 노릇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이 어떻게 허울만 좋은 경제대국이 되어갔는지, 그리고 실제로는 얼마나 많이 뒤져있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미국/유럽모델이 다는 아니다.  하지만, 시도도 하지 않고 오히려 원자력발전소를 더 짓겠다는 그 행태에는 답이 없어 보인다.  하기사 그들에게 한국이란 한탕 잘 걷어서 대대손손 먹고 살다가 안되면 다른 나라로 돈싸들고 가버리면 되는 곳이니까 상관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이미 세계의 생물권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고, 이런 유기적인 feature를 이해하여 정치/경제/산업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이런 사람, 또 이런 나라는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그것도 그리 머지 않은 미래에 말이다. 

 

올바른 mind가, 많은 사람들의 올바른 mind가 필요한 시대이다.  우리가 이 과정을 제대로 넘어가지 못한다면, 향후 50년 안에 멸절될 수도 있다고 많은 학자들은 경고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환경, 자본주의, 시장주의,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라는 하나의 종을 아우르는, 아니 이 지구상의 생물권 전체를 아우르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이 책을 읽고나니 여기에 대해 좀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이 살아가는 내내 화두로 남을 것 같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사르 2012-06-20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삼스럽긴 한데요. 중간중간에 영어로 적어주시니 참 좋아요. ^^
하루키가 그런 말을 했는지 오에 겐자부로가 그런 말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언어라는 것은 그 고유의 값이 있어서 다른 언어로 번역되었을 때는 미묘하게 그 느낌이 달라진다. 그래서 번역서를 읽을 때 그런 미진한 느낌이 있을 때는 원서를 옆에 놓고 비교해가면서 본다더라구요. 그러면 그 정확한 느낌이 그 언어의 발음값을 통해서 더 확실하게 전달된다더라구요.

위의 네트위킹도 우리 말로 이해할 때와 영어로 적혀 있을 때가 차이가 나네요. 더 정확한 느낌으로 다가와요. what a bull-shit 은 일단 좀 찾아보구요. ^^

transient-guest 2012-06-21 00:47   좋아요 0 | URL
어떤 말은 한국어로 그 느낌을 전달할 수 없더라구요, 물론 영어도 마찬가지. 번역이라는게 말잘하고 단어많이 안다고 되는게 아니라고 예전에 고 이윤기 작가가 그랬던 것 같아요. 그래서 가급적 번역은 어학에 재능이 있는 작가가 해야한다고.

what a bull-shit은 혼자 그냥 이런 거짓말! 정도를 좀 강하게 표현한..ㅋㅋ 직역하면 소똥같은???ㅍㅎㅎ

달사르 2012-06-20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하. 경제용어가 아니었네요? 하하하 ^^;

공감합니다. 도태라는 말이 더이상 남의 말이 아닌 듯해요. 좀전에 김어준 주진우 검찰 송치..기사가 떠서 헉..하고 있었는데요.. 뭐라뭐라 더 길게 말하고 싶은데 갑갑해져서는..표현을 못하겠어요..ㅠ.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저에게도 멤도는 말입니다.

transient-guest 2012-06-21 00:51   좋아요 0 | URL
김어준/주진우 검찰송치라고 해서 뉴스검색하는데 당연하게도 잘 안나오네요. 조중동 소설가들은 뭐하고 있는지??

네 한국의 검찰은 법조인이길 포기한 것 같습니다. 법원도 상당부분 그렇고요. 도대체 법리적으로 또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짓꺼리만 일삼으니까요. 개개인들 놓고보면 똑똑하고 좋은 사람도 많은데, 일단 직장(?)에 들어가면 그 뭐랄까 안좋은 성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듯..

"You aim small, miss small"이란 표현이 있는데, 주변의 작은것부터 하나씩 둘러보면 무엇인가 할 수 있는일이, 그리고 지속될 수 있는게 나올것 같아요.

탄하 2012-06-24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석유종말'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지금처럼 석유를 소비할 경우 약 40년 후에는 지구상의 모든 석유가 고갈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대체에너지 개발도 생각보다 낙관적인 상황이 아니라는군요. 하지만 현실에선 전혀 위기감을 느끼지 못하니 어떤 것이 진실인지, 혹은 진실에 가까운 것인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그런데 얼마전, 말씀하신 '전력난'문제가 이슈화된 것을 보았어요. 간만에 거실에서 선풍기 바람을 쐬며 음료수를 마시려다가 선풍기 코드가 뽑혀있는 것을 보고 한 마디 하는 바람에 '전력난'발표를 알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다음날 에너지관리공단에 전화를 했어요. 대체 이렇게 코드를 뽑아 놓으면 얼마나 절약이 되냐구요. 한 가구의 차원에서 보면 냉장고 같은 필수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가전제품들의 대기전력(코드만 꼽아 놔도 소모되는 전력)을 사용안 할 경우 한 달에 약 2천원 가량이 절약된대요. 헐~. 2천원, 맥시멈이겠지만, 좋습니다. 이걸 국가적 차원에서 환산하면 대단한 숫자가 되겠죠. 하지만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는 쪽이 늘 국민이 된다는 점은 참 화가 납니다. 아직도 저쪽 아파트에선 야간 LED조명이 화려하게 빛나고 있고, 유럽식을 본뜬 커피샵에서는 야외와 접한 테라스까지 에어컨 바람을 쌩쌩 보내주고 있는데, 오히려 공공/상업부문의 에너지부터 적극적으로 절약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런데 뜬금없이 올해부터 '여름철 전력난'을 발표하는 이유를 정말 모르겠어요.
정말 전력난이 문제라면 이렇게 명령하달 식으로 발표만 해버림 안돼잖아요.

transient-guest 2012-06-25 10:46   좋아요 0 | URL
힝싱 준비없이 마구잡이로 있다가 문제가 생기면 형법적으로 처리하려는게 큰 이슈같아요. 국가대계는 미래를 보면서 세워나가는 것인데 말이죠. 서울에 그 수많은 주상복합과 대형빌딩들이 명박/세훈시절에 얼마나 많이 늘었는지, 그리고 그들중 환경친화적인 건물이 거의 없다는건 거론하지 않는 센쓰!!ㅎㅎ
항상 문제가 터지면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희생하라는 거죠. 그게 politically correct하고 분별있고 양식있는 행동이라고 조중동과 각종 비서뉴스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분위기를 잡으면서 말이에요. 국회나 재벌 사무실, 그리고 그밖의 것들이 일보는 곳의 온도는 에어콘 쌩쌩이라는데 제가 딱 1불 걸겠습니다. ㅋㅋ
죽어나는건 국민들인거에요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