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에 DC에 있을 때 몇 번 막차를 타고 뉴욕의 Penn Station까지 가서 새벽에 지역으로 내려가는 첫 광역기차가 움직이면 다시 친척이 살고 있는 Long Island로 가곤 했었다.  어려서 그랬는지 몰라서 용감했는지 그 시간대에 혼자 기차를 타고 가는 여정이 그리 무섭지 않았더랬다. 지금 생각해보면 NYC에서 Long Island까지 가는 중간에 위험한 동네를 여럿 지났던 것 같은데. 그래도 혼자의 기차여행은 즐겁기 그지 없었는데, 밤에 혼자 식당차에 앉아서 맥주를 한 병 마시고 책을 읽기도 하고 글을 쓰기도 하는 시간이 너무 낭만적이었기 때문이다.  노트북도 없었고 스마트폰은 뭔지도 알 수 없던 때라서 비록 Cellphone은 있었지만 거의 완벽한 단절이 가능했다. 


그 후 이런 저런 일을 거쳐 2019년의 오늘 나는 20년이 넘어 다시 기차로 어딘가를 가고 있다. 새벽 첫 차를 타고 3시간 정도를 달려 켈리포니아의 주도인 새크라맨토로 가는 것. 덕분에 오늘도 일찍 일어나 씻고 덜덜 떨면서 역으로 나와야 했지만, 게다가 일 때문에 가는 길이지만 뭔가 살짝 즐겁다. 책도 두 권을 챙겼고 일거리도 챙겼으니 왕복 7시간 가까이, 거기에 중간에 미팅과 세미나를 하기 전, 하고난 후의 시간을 그냥 보낼 필요도 없다. 생각해보면 1998년의 기차여행 때는 그 즐거움과는 별개로 중간에 남는 자투리시간을 보내는 것이 너무 힘들었던 것 같다. 지금은 미국의 기차에서도 WiFi를 주는 세상이라니...


덕분에 하루를 완전히 비워야 하고 사무실엔 나갈 수 없는 일정이 되어 버렸다. 직원은 어제 잠시 개인적인 일로 한국에 나가서 2월에나 다시 돌아올 것인데 공항에 데려다 주고 돌아온 어제 오후 집중해서 몇 가지 일을 끝내긴 했지만 갑자기 뭔가 막 밀리는 느낌이다. 12월 중으로는 끝내고 싶은 일도 몇 가지 있고 해서 게다가 추수감사절 연휴라는, 이곳의 연말이 시작되는 한 주라서 더욱 맘이 급하다.


잠을 좀 잘까 했는데 설레이는 기차여행이라서 그런지 커피도 못 마셨는데 그리 졸렵지는 않다. 난 확실히 morning person인 것으로...


이제 조금씩 동이 터오고 있다. 오늘은 점심 무렵부터는 비가 온다고 하던데 트렁크에 넣어두었던 걸로 기억하는 접이식우산이 보이지 않아서 역사에서 목적지까지 아니면 목적지에서 근처로 이동할 때는 비를 좀 맞을지 모르겠다만 뭐 괜찮다.


기차를 타고 이동하면 차나 비행기로 여행할 때는 절대로 볼 수 없는 많은 풍경들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하는데 기차가 출발한지 약 십여 분만에 이를 실감하고 있다. 일단 도심에서는 공장지대와 고속도록의 뒷길로 철로가 나있고 좀더 외곽으로 가면 산이나 계곡을 따라서, 중심가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철로가 만들어져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여유를 즐기고 미팅을 끝내고 돌아오는 길에는 기차를 기다리면서 맥주라도 한 잔하면 딱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