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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는 선명한 검은 글씨로 '당신은 무진읍을 떠나고 있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씌어 있었다. 나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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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자평] 트리 오브 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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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거핀
(
) l 2011-10-28 23:20
https://blog.aladin.co.kr/720286123/5174487
트리 오브 라이프
- The Tree Of Lif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서사를 깨버린 초반 30분은 거의 천상의 황홀경으로 이끌지만, 서사가 진행되면서, 그 황홀경은 반복된 메시지로 바뀌며 보는 이를 다시 지상으로 밀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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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거핀
2011-10-28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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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 21> 826호 정한석의 리뷰에서: "여기에는 흥미로운 점이 있다. 우리가 보는 우주와 지구의 이 생성 이미지는 적어도 상식에 의존한다면 진화론의 이미지일 것이다. 이것은 창조론의 천지창조가 될 수 없다. (중략) 그러므로 이 '트리 오브 라이프'의 이 우주론은 이상한 우주론이며 모순의 우주론이다. 세계의 기원인 것처럼 보여지는 시각적 이미지는 진화론에 입각해 있지만 영화 내내 울려퍼지는 사운드는 창조론을 믿는 자들의 목소리이기 때문이다. 맬릭이 완수하고자 했던 이 대당의 관계를 누구보다 꿰뚫어본 것은 다름 아니라 브래드 피트였던 것 같다. 그는 "맬릭은 과학 안에서 신을 보고 신 안에서 과학을 본다"고 말했다."
<씨네 21> 826호 정한석의 리뷰에서: "여기에는 흥미로운 점이 있다. 우리가 보는 우주와 지구의 이 생성 이미지는 적어도 상식에 의존한다면 진화론의 이미지일 것이다. 이것은 창조론의 천지창조가 될 수 없다. (중략) 그러므로 이 '트리 오브 라이프'의 이 우주론은 이상한 우주론이며 모순의 우주론이다. 세계의 기원인 것처럼 보여지는 시각적 이미지는 진화론에 입각해 있지만 영화 내내 울려퍼지는 사운드는 창조론을 믿는 자들의 목소리이기 때문이다. 맬릭이 완수하고자 했던 이 대당의 관계를 누구보다 꿰뚫어본 것은 다름 아니라 브래드 피트였던 것 같다. 그는 "맬릭은 과학 안에서 신을 보고 신 안에서 과학을 본다"고 말했다."
맥거핀
2011-10-28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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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어쩌면 테렌스 맬릭식의 변형된 지적설계론인가? 신이 '진화의 방식으로' 창조를 행했다고 말하는 것. 영화는 분명히 빅뱅에서부터, 생물의 탄생, 공룡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과학적 진화론에 따라 이를 보여주지만, 여기에는 분명히 단절적인 부분들이 있다. 테랜스 맬릭은 도리어 그 단절을 강조하는 것처럼 보인다. 무생물뿐인 지구에서 갑자기 어떻게 생명이 출현하였는가, 그리고 그 생명들은 어떻게 본능을 획득하게 되었는가, 그리고 인간을 포함한 생명들은 사랑과 증오, 영성 등등을 어떻게 얻게 되었는가.
이것은 어쩌면 테렌스 맬릭식의 변형된 지적설계론인가? 신이 '진화의 방식으로' 창조를 행했다고 말하는 것. 영화는 분명히 빅뱅에서부터, 생물의 탄생, 공룡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과학적 진화론에 따라 이를 보여주지만, 여기에는 분명히 단절적인 부분들이 있다. 테랜스 맬릭은 도리어 그 단절을 강조하는 것처럼 보인다. 무생물뿐인 지구에서 갑자기 어떻게 생명이 출현하였는가, 그리고 그 생명들은 어떻게 본능을 획득하게 되었는가, 그리고 인간을 포함한 생명들은 사랑과 증오, 영성 등등을 어떻게 얻게 되었는가.
맥거핀
2011-10-28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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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랜스 맬릭은 이 영화에서 한 생명이 태어나고 사멸하는 것과 이 지구의 기원에서 생명이 출현하고 사멸하는 것을 거의 동일선상에 놓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한 어머니와 아버지를 신의 위치에 끌어올려 놓고는 이야기를 끝마쳐 버린다. 이 영화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신의 각각 다른 모습의 육화이다. 신은 자신에 대한 무한정의 복종을 요구하고, 그 복종을 거부하거나, 또는 모든 것을 바쳐 복종하려 노력하려 자에게(욥) 고통을 안긴다. 또한 동시에 신은 자신이 인간에게 금지한 것들을 스스로는 행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신은 모든 인간을 무한히 사랑하고,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말하는 존재이다. 그 모순의 극한 속에서 인간은 생하고, 멸한다.
테랜스 맬릭은 이 영화에서 한 생명이 태어나고 사멸하는 것과 이 지구의 기원에서 생명이 출현하고 사멸하는 것을 거의 동일선상에 놓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한 어머니와 아버지를 신의 위치에 끌어올려 놓고는 이야기를 끝마쳐 버린다. 이 영화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신의 각각 다른 모습의 육화이다. 신은 자신에 대한 무한정의 복종을 요구하고, 그 복종을 거부하거나, 또는 모든 것을 바쳐 복종하려 노력하려 자에게(욥) 고통을 안긴다. 또한 동시에 신은 자신이 인간에게 금지한 것들을 스스로는 행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신은 모든 인간을 무한히 사랑하고,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말하는 존재이다. 그 모순의 극한 속에서 인간은 생하고, 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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