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렌의 참회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애프터눈 JAPAN'의 사토야와 다카미는 가쓰사가구 여고생 유괴사건에 투입되고 타사를 제치고 용의자를 특정해내는데 성공했다. 살해당한 여학생이 평소 교내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었다는 학우의 제보, 그 일당의 수상한 대와, 그들 사이에 낀 불량스러워보이는 성인 남성 하나. 접근해갈수록 그럴싸해 보였던 추리는 포기좋게 빗나가 버렸고 그들이 지목한 용의자는 과거의 한 사건의 피해자로 극심한 트라우마를 겪는 중이었다. 꽃뱀마냥 삐뚤어진 시간을 보내고 있었지만 살인자는 아니었던 것. 하지만 방송 후 몰려드는 취재진들로 다시 주목받게 되자 자살을 시도했다. 아이들은 비밀을 만들고 어른들은 소문을 막는 것으로만 비춰졌던 학교의 분위기와 거짓 제보로 인해 그들은 첫단추를 잘못 꿰어 버렸고 신중하지 못했던 태도는 오보를 가져왔다. 위기에 빠진 애프터눈 JAPAN. 하지만 계속 보도를 이어 나가야했다. 섣부른 방송을 우려했던 사토야는 책임지고 경질당했지만 신입 다카미는 그 자리에서 남은 취재를 책임져야만 했다. 동료의 추락, 우쭐했던 자신에 대한 반성, 피해자들에 대한 참회....기자직에 대한 직업윤리까지....방송을 위해 넘나들어야하는 선은 과연 어디까지인지 이제 그녀는 선배없이 스스로 판단해야만 했다.

 

 

선원들을 유혹해 죽음에 이르게 하는 요정 세이렌에 비교되기까지한 언론직을 차마 놓치 못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사건을 바라보게 된 그녀는 결국 목숨을 걸고 범인 앞에 서게 된다. 위기는 기회였다. 그 옛날 가족의 죽음을 계기로 기자가 된 그녀는 이제 올바른 언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한 발, 한 발 내딛게 된 것이다.

 

 

미코시바 레이지, 미쓰자키 교수, 마코토가 등장하진 않았지만 이번 소설 역시 재미있었다. 그 주제는 무겁고 풀어나가는 형식은 은 진지했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작품의 무게는 진중하게 느껴졌다. 다만 소설 중 오보의 예로 등장하는 '요시다 증언'에 대해서만큼은 불편한 마음이 들고 말았다. 편집자도 따로 주석을 덧붙였을만큼 신경이 쓰였을 '요시다 증언'은 위안부 여성의 강제 동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32년만에 아사히 신문측이 요시다 인터뷰에 대한 오보를 인정한 것과 상관없이 강제 동원이 실제로 행해진 만행임을 우리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 역사의 산증인인 할머님들의 인생 자체가 바로 증거인데, 오보를 이유로 아베 총리가 마치 역사적으로 없었던 일인 것처럼 한 발언은 분명히 공분을 사기에 충분한 일이기에 소설을 읽는 중간 이 대목에서 잠깐 읽기를 멈출 수 밖에 없었다. 오보의 예는 많았을 것이다. 일본 언론사에서 이보다 큰 오보도 많았을텐데 굳이 민감한 사건을 예로 든 부분은 찝찝할 수 밖에 없다.

 

 

 주목하고 있는 작가이며 그의 시리즈를 좋아하면서도 이 한 권의 소설을 불편하게 만들었던 한 대목. 인터뷰는 오보였으나 그 내용만큼은 사실이었다라고 한 줄 남겼다면 마지막 다카미의 참회와 성장은 진실되게 보였을텐데.......! 감동없는 서비스를 받은 것처럼 잘 짜여진 소설의 껍데기만 읽은 것 같은 허탈함은 덜했을텐데....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