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 공주 살인 사건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도시에서 화장품 회사에 근무하던 여직원 하나가 살해된 것으로도 모자라 불에 탄 채 발견되었다. 이런 뉴스를 tv에서 접한다면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궁금해졌으리라....하지만 이 사건은 그 첫문장부터가 충격적이었던 소설 <고백>의 작가 미나토 가나에의 신작소설 속에서 일어난 일이다. 제 18회 부천 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초청작의 원작 소설인 <백설공주살인사건>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아름다운 미모의 여사원이 회식날 밤 집으로 돌아가던 중 살해당한 사건으로부터 시작된다. 평판도 좋고 아름다웠던 그녀를 살해한 건 누구였을까? 과연 무엇때문에?



우습게도 용의자는 여럿이 아닌 단 한사람으로 지목당했다. 모두로부터. 비슷한 이름을 가진 입사동기 '미키 노리코'와 '시로노 미키'. 화려한 용모로 단연 눈에 띄였던 노리코와 달리 학창시절부터 이름 탓에 놀림을 당하거나 재수없는 여자라고 치부되어왔던 미키. 수사하면 할수록 노리코를 죽여야 할 이유들이 드러나기만 한 미키 역시 현재 실종상태. 경찰에서는 살해 후 도주로 보고 그녀를 수배했다. 역시 아름다움이 시기의 대상이 되어 버린 것일까. 아니면 한 남자를 사이에둔 치정극?


참혹한 사건 앞에서 모두가 짠 것처럼 한 사람을 지목해 마녀사냥을 이어가고 있을 무렵, 놀랍게도 당사자의 증언이 이어진다. 허를 찌르는 듯한 반전은 살아있는 그녀의 증언으로부터 시작되고 있었다. 주간지 기자에 의해 실시간으로 sns에 올려지고 있던 인터뷰를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진실을 내뱉는 시로노 미키. 가족에게서조차 이해받지 못했던 그녀의 울분이 쏟아지면서 사건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그렇다면 과연 아름다운 미키를 죽이고 비교당하던 평범한 미키를 용의자로 몰아간 사람은 누구였을까?

 

 

 

끝까지 읽고 모든 경위를 알고나면 '인간이 가장 추악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씁쓸하다. 진실이 시원함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답답함으로 가슴을 가득 채워 버리다니. 비교하자면 여전히 내 마음 속 1등은 <고백>이겠지만 <백설공주살인사건> 역시 문제작이긴 하다. 특히 댓글과 기사글이 올려진 페이지의 편집이 눈에 띄는데, 마치 실제 사건처럼 여겨져 사실성을 더했다. 단순히 남의 말을 가볍게 내뱉고 뒷담화를 좋아하는 걸 넘어서서 악의로 번지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는 점도 참 무섭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 실시간의 파급력을 가진 sns의 등장이후, 타인을 향한 소리없는 화살이 쏘아지는데는 단 1초도 걸리지 않았다. 범인의 살해동기보다 사람들의 기억이 더 잔인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