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별 큰곰자리 35
이용한 지음, 이미정 그림 / 책읽는곰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의 형식을 빌고 있지만 이 슬픈 이야기가 실화임을 안다. 그래서 읽기 전에 한참을 망설였다. 마음이 너무 아프고 눈물이 멈추지 않을까봐. 가슴을 쥐어짜는듯한 극한의 슬픔이 오래오래 남는 편이어서 덜컥 겁부터 나기도 했다. 불편한 진실이고 알아야할 내용이었지만 용기를 내기까지 몇 주가 흘렀다.

이용한 작가의 '안녕 고양이' 시리즈를 소장하고 있는 내게 <고양이별>은 바르트 무이아르트가 쓴 <1월 0일>처럼 심장에 낙인을 남겨 놓았다. 분노와 슬픔!! 이 두 권의 책만큼 사람, 그 중에서 어른들에 대한 분노가 활화산처럼 분출된 이야기가 또 있었던가. <1월 0>일을 읽으며 어른의 아이에 대한 물리적인 폭력, 어린 강아지를 살해한 폭력에 충격을 받았다면 <고양이별>에서는 공생이 아닌 살생을 선택한 사람들이 저지른 폭력과 끝까지 끝까지 책임지지 않고 버림을 택한 사람들에 대한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았다. 비단 소설 속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공공연하게 벌어지는 일들이어서 더 가슴아픈 건 두말하면 잔소리고.

 

노란 아기 고양이는 엄마와 알록이 이모 그리고 코코 아저씨와 함께 아파트 지하를 오가며 살아가는 길고양이들이었다. 사람들의 손에서 길러지다 버려진 코코 아저씨는 어느날 자신처럼 버려진 품종묘 미루를 데리고 왔고 그 무렵 알록이 이모는 새끼 고양이들을 출산했다. 먹을 것을 구하기 힘들었지만 서로 가족이 되어 보살펴 온 길고양이들에게 손내밀어준 송이와 송이 엄마로부터 사료와 물을 제공받게 되면서 배고픈 날들이 좀 줄여지나? 싶었건만 곧 사람들에게 은신처를 들키게 되고 그들은 꼼짝 없이 갇히게 된다.

무조건 싫다며 죽여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문을 열어 달라는 사람들이 팽팽하게 맞선 그 사이에 길고양이들의 생사가 나뉘었다. 추위와 굶주림 속에서 가장 약한 개체인 아기 고양이들이 죽기 시작했고 버려진 처지를 비관했던 미루가 쓰러졌다. 화자인 아기 고양이의 엄마는 밖에서 사람들이 놓은 덫에 걸려 사라졌다(아마 그 자리에서 죽임을 당했거나 보호소에 넘겨져 안락사를 당했으리라).

동물보호단체와 야옹엄마로 불리는 캣맘들이 몰려오자 어쩔 수 없이 문은 열렸지만 너무 늦었다. 살아남은 알록이모와 노란 고양이는 송이엄마네로 입양되고 코코아저씨는 다른 길냥이들을 보살피기 위해 다시 길 위의 척박한 삶을 선택했다. 동화는 이렇게 끝맺어졌다. 고양이별에서 내려다보는 엄마 고양이의 얼굴을 떠올려보는 것으로.....

 

'한강맨션 고양이 억류 사건'을 처음 접했을때 그 놀라움과 분노를 이렇게 슬픈 동화로 완성해낸 이용한 작가에게 감사의 마음을 느끼면서 비록 가슴 아픈 동화지만 이 이야기가 부디 전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서 다시는 이런 슬픈 일들이 일어나지 않는 계기가 되어주면 좋겠다 싶어졌다. 바자회 후원 물품 몇 가지를 구매하는 것으로 미미한 힘을 보탰을 뿐이지만 이 동화가 이야기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이야기임이 알려졌으면 한다. 그 바램을 담아 짧은 서평 몇 줄을 남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