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진 1
댄 브라운 지음, 안종설 옮김 / 문학수첩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빈치 코드>,<천사와 악마>처럼 초반부터 훅!! 끌어당기는 소설은 아니었다. 일정부분까지 스토리가 풀리는 동안 늘어지는 구간도 있었고 살짝 지루해서 대충 훑고 지나간 부분도 있다. 하지만 이내 '역시 댄 브라운이야' 싶을 정도로 금새 책 속으로 빨려 들어가기 시작했다. 마치 글자에 홀린 사람처럼 그 발자국을 따라 빠르게 뒤쫓을 수 밖에 없었다. 로버트 랭던은 인디아나존스처럼 우리를 역사와 진실 속으로 끌고들어가는 재주가 있는 캐릭터니까.

결과적으로 전작 <인페르노>보다 신작 <오리진>은 좀 더 가볍다. 교황이 등장하고 종교 지도자들이 암살되면서 이번에도 뭔가 '종교적인 진실'을 파헤치려나보다 싶었지만 달랐다. 로버트 랭던의 애재자이자 천재인 '커시'가 종교 지도자들에게 미리 프리젠테이션을 선보인 후 그들이 차례차례 암살되기 시작한 부분에서는 대립각을 세우나보다 의심했지만 궁금했던 커시의 발표는 그보다 더 포괄적인 문제를 담고 있었다.  사실 신과 과학의 대립각 속에 인간이 놓여 있는 것 같지만 티격태격하면서도 그동안 '과학'과 '종교'는 공존해왔다. 하지만 '커시'의 발표는 둘 중 하나만 남겨놓을 중요 포인트가 될 것만 같은 불길한 기운을 암시했고 결국 그가 암살 당하고 발표장에 있던 랭던은 암살범을 뒤쫓기 시작했다.

 

추리 소설이나 스릴러 소설을 읽다보면 '경찰은 과연 누구를 위해 존재하나?',' 누구의 편인가?','믿어도 좋을까?'라는 의문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오리진>에서도 미래의 스폐인 왕비를 납치했다는 오명하에 체포영장이 발부되고 경찰은 그들을 뒤쫓으며 긴장감을 더한다.

쫓기는 긴박감보다는 그 발표 과연 무엇이었는지 궁금해서 2권까지 단숨에 읽지 않을 수 없었다. 대체 어떤 내용이었길래 발표자는 살해되고 종교 지도자들은 개탄을 금하지 못했는지......! '니체'를 비롯해서 신을 부정해왔던 사람들이 역사 속에서 얼마나 많았는데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사실 앞에서 살인을 택한단 말인가.

이래저래 생각의 고리를 끼워 맞추려고해봐도 어긋나기만 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 의문을 풀기 위해 랭던의 뒤를 부지런히 뒤쫓으며 페이지를 넘길 수 밖에 없었다. 마약처럼 읽히는 댄 브라운의 소설 <오리진>은 총 2권으로 마무리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