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가 잠든 숲 2 스토리콜렉터 54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박종대 옮김 / 북로드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지역을 대상으로 이렇게 많은 범죄 스토리가 탄생할 수 있을까. 타우누스가 얼마나 넓은 지역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타우누스 시리즈가 <여우가 잠든 숲>이라는 제목 아래, 8번째 소설로 찾아왔다. 그동안 왜 작가의 소설이 뜸했나? 슬럼프인가? 궁금했었는데, 심장 판막을 삽입하는 수술을 받고서도 그녀는 2년 만에 새로운 소설을 집필해냈다. 주인공 보덴슈타인은 숲속 캠핑장에서 시작된 연쇄 살인과  42년 전 콜드케이스로 남은 사건을 1타 2피격으로 해결해냈다. 특히 실종으로 처리된 과거 사건은 그에겐 마음 속 깊이 숨겨둔 상처였다. 외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왕따를 당했던 친구와 사랑을 듬뿍 쏟았던 반려여우가 함께 실종된 저녁, 그는 만화영화를 보기 위해 데려다주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말았던 것. 어린 소년에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었지만 그는 깊은 죄책감을 느꼈고 가장 소중했던 두 친구를 잃은 슬픔을 가슴에 묻어야했다. 그리고 이제 그들의 죽음과 마주해야만 했다.

 

 

 

첫 사건이 발생했을 때, 독자를 제외하곤 그 누구도 연쇄살인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그저 그가 누구이며, 왜 인적이 드문 시기에 캠핑카 안에 머무르고 있었으며 누가 그를 죽였는가?에만 주목했다. 캠핑카가 연로한 그의 어머니 소유라는 것이 밝혀지자 마자 그녀 또한 살해 당했고 뒤이어 전혀 관계없어 보였던 성당의 신부님까지 연쇄적으로 살해당하면서 사건은 눈덩이처럼 커져만 갔다. 1권을 속도감 있게 있으면서 정말 궁금했던 건' 왜?' 보다는 '누가?'였다. 넓게 잡자면 마을 사람 전부가 용의자처럼 보였으나 좁게 보자면 용의자의 윤곽은 매우 희미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 히든 카드처럼 던져진 사건이 바로 1972년 8월에 실종된 소년과 여우 한 마리였다. 그리고 2권으로 이야기가 이어지면서 살인범의 족적은 한층 넓어졌다.

 

 

서글픈 사실은 '어긋난 사랑'이 불러온 비극이라는 거다. 사랑 때문에 사람을 여섯이나 죽인 살인자를 연민의 시선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까. 독일의 출판시장에서 외면당했던 그녀의 소설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출판되고 있고 먼나라 독자인 나는 그녀의 새로운 시리즈를 매번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만약 작품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자비출판을 감행하지 않았다면 이토록 재미난 스토리들은 그냥 묻혀버리고 말았을지도 모른다. 그녀의 판단은 틀리지 않았다. 이제껏 한 단 권도 실망스럽지 않았다.

 

 

 

"차라리 만나지 않는 게 좋았을 사람들이 있어요    p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