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디자인
닛케이 디자인 지음, 전선영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심플하고 가벼우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다. 이케아에 대한 생각은 그랬다. 물론 한국내에서 책정된 가격은 약간 비싸게 느껴지는 것이 흠이긴 하지만.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지향하는 이케아에 대한 책을 몇 권 보긴 했지만 닛케이 디자인에서 소개하고 있는 이케아 디자인은 재미면에서는 1등이다. 그간 읽었던 책들이 이케아의 탄생 배경, 기업 이념, 성장과정 등등 읽기 위주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면 <이케아 디자인>은 매거진을 구경하듯 보는 즐거움을 동시에 전달하는 책이어서 단숨에 읽혀졌다.

 

 

분명 이케아는 북유럽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이 책은 일본 내 선점된 이케아의 인기를 반증하고 있다. 2014년 8월 매출이 771억 엔 이었던 이케아는 일본에서 2020년까지 매출을 1500억엔으로 올릴 목표를 세웠다. 스웨덴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

전 세계 이케아 매장의 제품들은 똑같은 품질, 동일한 포장법, 가득 채워진 물류의 형태를 보여준다. 이것이 가능한 건 이케아의 디자인 철학이 '데모크래틱'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라고 책은 설명하고 있다. '많은 사람에게 널리 쓰이는 제품'이 될 수 있도록 품질, 디자인, 포장 규격까지 신경쓰고 있다는 거다. 이쯤되면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한 제품군 위주로 개발해도 좋으련만 그들의 혁신은 멈추지 않았다. '데모크래틱 디자인 센터'라는 새로운 사옥을 건립하고 매년 200개 이상의 시제품을 만드는 공방을 주변에 배치했다. 놀라운 건 비밀리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개방형 혁신이라는 이름하게 누구나 디자인 개발에 참가할 수 있도록 사내 모든 프로젝트의 진척 상황을 오픈하고 있다는 거다. 우리가 그토록 부르짖었던 '소통'을 이전부터 시행해온 기업이 있다니......!

 

 

이케아 오브 스웨덴의 쾌적함과 자유스러움도 부러웠지만 나사 하나까지 만들 수 있는 작업현장은 우리내 기업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모습이라 이색적일 수 밖에 없었다. 단 몇 년만 지나도 이전 차량의 제품은 단종으로 구입할 수 있을 지 없을 지 알 수 없는 나라에 살고 있어서 부러움이 더 커진 것인지도 모른다. 일본도 마찬가지인가보다. 2,3년이라는 장기 개발을 두고 일본에서는 일상용품에 이렇게 까지 긴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며 부러워하고 있었다. 쇼룸에서 박물관까지 보유하고 있는 기업, 이케아.

그들은 수직성장하는 기업이 아니라 질적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박수를 보내고픈 곳이다. 물론 이러저러한 이야기가 들리는 곳이기도 하다. 안전성, 국가별 가격 외에도 몇몇 사건이 도마에 올라 그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던 사건들도 매니아층의 소비를 멈추지는 못했다.

 

 

왜 이케아를 사랑하는지, 제품에 열광하는지 이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북유럽 스타일, 스웨덴의 가구 회사라고 지칭하기에 이제 이케아는 너무 커져버린 것도 사실이다. 세계속 글로벌한 기업으로 사랑받고 있는 이케아의 성공이 다른 기업에게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면 좋겠다. 소비자의 주머니가 아닌 마음을 훔치는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기를 바라면서.

 

 

 

 

 

 

# P233  독특한 시도를 하는 기업이라는 인상을 많은 소비자에게 심어 주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른 지역에 사는 고객에 대한 브랜드 파워도 높아졌다

# P6  모양이나 색은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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