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 컬렉터 링컨 라임 시리즈 11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기다리던 작가인 '제프리 디버'의 신작 소식에 마냥 신나서 구매한 책 <스킨 컬렉터>.

<본 컬렉터>를 읽으면서 믿고 보는 작가 중 한 명이 된 '제프리 디버'의 범죄 소설은 구멍하나 없이 촘촘하게 짜여져 있는 것은 물론 언제나 전문적이라 혀를 내두르며 읽게 만든다. 살인 동기, 범행 루트가 아닌 치밀하게 계획된 그 범죄 자체도 감탄을 자아낼만큼 잘 짜여졌지만 그를 풀어가는 링컨 라임과 아멜리아 색스 콤비를 보는 재미도 쏠쏠해서 읽기를 멈출 수가 없다. 그의 소설은. 그런데 이번에는 모방범의 범행도 아닌데 본 컬렉터가 다시 사건의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다만 이번 연쇄 살인마는 천재적인 솜씨를 가진 '스킨 컬렉터'로 살아있는 사람의 몸에 재빠르게 독극물로 문신을 새기며 만족하는 살인마로 의문의 문자를 남겨 라임을 자극한다. "두 번째, 사십, 열일곱 번째, 육백 번째...."대체 밑도끝도 없는 이 단어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사건의 단서이기는 한 것일까. 그저 살인범의 만족을 위한 컬렉팅 문자일 뿐인 것일까.

그런데 반전은 '연쇄살인'이 목적이 아니었다는데 있었다. <스킨 컬렉터>라는 제목으로 인해 <본 컬렉터>를 떠올렸던 독자의 뒤통수를 제대로 친 작가는 미국을 위협하는 '테러'로 내용을 이어나갔으며 그 과정에서 근친성폭행 관계까지 엮어 주종관계, 가정 내 폭력등을 밑 바탕에 깔고 그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범행을 계획해 왔는지 그 뿌리를 엿보게 만들고 있다. 어느날 갑자기 자행된 일들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것이 도리어 공포스럽게 느껴진 것은 '테러'와 연관되어 있어서일 것이다.

 

 

테러가 무서운 건 그 폭발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불특정 다수를 향해 있다는 거다.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모르는 이들의 목숨을 담보로 하면서 대의를 위한 희생이라는 그릇된 생각으로 타인의 삶을 침해하는 것. 그래서 원한에 의한 단 한명만을 향한 범죄보다 테러는 무섭다. 그리고 그 파장은 클 수 밖에 없다.

 

 

빌리 헤이븐의 문신 솜씨는 귀신 같았다. 빠른 손놀림도 놀라웠지만 그가 새기는 문신들은 가히 예술적이라 할 수 있었다. 이모에게 어린 시절부터 성적으로 학대 및 사육 당해왔던 그는 자라서 그녀의 도구처럼 쓰여졌고 이모 해리엇 가족이 뉴욕으로 왔을 때 접선했다. 수정 헌번 제 2조(잘 규제한 민병대는 자유 국가의 안보를 위해 필수적이며, 무기를 소유하고 소지할 권리는 절대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 를 신봉하는 민병대 사조직을 이끌고 있는 해리엇의 가족들이 뉴욕시로 온 것은 단순한 관광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닌 상수도관에 독을 풀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라임이 밝혀냈고 그들은 체포되었다.

그 과정에서 지하 수도관에 직접 잠입했던 빌리 헤이븐은 죽은 것으로 여겨졌으나 이 대목에서 작가는 또 하나의 반전을 준비해두고 있었다. 놀랍게도. 앞 서 그는 옷가게 여직원의 배에 독극물 문신을 새겨 살해했고, 간 크게도 라임의 집에 잠입해서 술에 독을 타기도 했다. 색스의 아킬레스 건인 팸을 공격하려다가 마침 그녀의 집에 머물고 있던 남자친구 세스를 공격하기도 했다. 그리고 모든 사건이 종료된 것으로 여겨서 독자가 편안히 숨을 내려 놓을 때 세스로 되살아나 팸을 위험에 빠뜨린다.

 

 

"지금부터 네 역할은 내 여자가 되는 거야.
우리 사람들이 네가 내 옆에 서 있는 걸 봐야 해.
충성스러운 아내로...(p448)"

 

 

문신사 빌리가 새긴 묵시록은 사실 시계공의 아이디어였다. 그가 살아 있었다. 링컨 라임과 치열하게 두뇌싸움을 했던 그가. 첫문 장을 쓰기 전에 8~9개월 동안이나 구상과 자료 조사를 꼼꼼하게 한다는 작가 '제프리 디버'가 시계공을 되살린 이유는 무엇일까. 아직 국내에는 번역본이 들어오지 않은 <The Steel Kiss>나 <The Burial Hour>에서 그 이유를 알 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