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너리스 2
엘리너 캐턴 지음, 김지원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미너리스'는 점성술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두 별인 해와 달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렇게 예쁜 이름이 붙여진 소설의 내용은 정반대로 배신과 음모, 속고 속이며, 그 진실을 탐구하는데 많은 저항점을 심어둔 것처럼 복잡하기 이를 데가 없었다. 마지막에 뛰어난 반전이 준비되어 있어도 재미난 추리소설은 독자를 헷갈리게 하지 않는다. 다만 다른 인물로 범인을 착각하게 유도하기는 해도. 하지만 엘리너 캐턴의 <<루미너리스>>는 '라쇼몽'을 볼 때보다 더 헷갈리게 누구를 믿어야 좋을지....헷갈리게 만들었다.

 

하지만 글이 아닌 인간의 삶을 두고 볼 때 이 소설은 삶의 형태와 가장 많이 닮아 있지 않나 싶어진다. 법원에서 판사 앞에 선 검사와 변호사가 사건을 두고 여러 사람의 이해관계,원한관계를 증명해내는 동안 그 주장들을 들으며 과연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끊임없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배심원의 마음으로 나는 이 소설을 읽어나갔다. 누가 범인일까?는 이미 중요하지 않았다. 얼마나 나쁜 놈인 것일까?도 중요하지 않았고.

 

다만 그들이 어떻게 엮였으며 그 고리가 과연 풀어진 채 소설이 끝맺음될지, 아니면 고리는 그대로 둔 채 진실의 실마리만을 던져줄지 그 부분이 더 궁금해졌다. 사건은 단순했으나 모두 자신의 입장에서 이기적 혹은 자기합리화적 자세를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2권을 읽는 동안에도 쉽게 그 가닥이 잡히지 않았다.

 

영어로는 도무지 소통이 불가능한 아 숙은 프랜시스 카버가 제 아버지를 함정에 빠뜨리고 죽음에 이르게 한 것도 모른 채 그 밑에서 노예처럼 일하다가 결국 버려졌다. 그 복수를 위해 그를 죽이겠다고 결심했으나 아비를 죽음에 이르게 만든 독인 '아편'에 도리어 중독되어 아편을 팔면서 생을 허비했다. 그런 그의 앞에 프랜시스 카버가 나타났다. 좋아하는 창녀 안나의 곁에......

 

 

P206 안나는 어쩌면 진실을 말한 게 아닐지도 몰라. 우리를 속이고 있었던 걸지도 모른다네.

        물론 우리는 안나의 말을 의심할 이유가 없었지...지금까지는....

 

 

교활해 보이는 것은 웰스 부인 뿐만이 아니었다. 안나는 여러 인물과 연결된 연결고리이자 그녀 스스로도 서명을 위조하며 문서 위조쯤이야 대수롭지 않게 행할만큼 도덕적 잣대가 낮은 인물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바로 스테일리스가 사라지고, 웰스가 죽던 날 밤에 자살을 시도했던 여인이었던 것.

 

이렇게 하나하나 밝혀지는 것들을 짚어나가다보면 어느새 조각조각의 고리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실로 방대했다. 단 두 권이었을 뿐인 소설이. 대하 드라마를 본 것 같은 등장인물들과 서로 다른 말들. 갈아탄 신분. 헷갈리게 하는 요소들....2권까지 읽고나니 비로소 그 재미의 요소가 이야기 본질에 있음을 알게 되긴 했지만 여전히 극찬 받았던  천체의 역학관계에 따라 움직인다 는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 부분에 주목해서 읽지 않아도 충분했다. 이야기는.

 

다만 1권부터 2권으로 이어지는 동안 그 흐름을 이어오기 보다는 쉬었다가 읽고 쉬었다가 읽는 인내의 시간이 필요했을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