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빛낸 100명의 위인들 -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100명의 위인들
장현주 지음, 강준구 그림 / 소담주니어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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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이라는 노래가 있다. 꼬맹이들이 이 노래를 작고 예쁜 입으로 종알종알 불러댈때 그리 이쁠 수가 없었다. 한편으로는 저 많은 위인들을 어떻게 다 외우고 있지? 놀라움을 금치 못하면서. 암기의 힘이 아니라 아마 노래의 힘이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자, 그럼 눈을 돌려 세계를 빛낸 위인들을 딱 100명만 뽑아보자! 고 누가 내게 제안을 해 온다면 그때부터 내 머릿 속은 말 그대로 "멘붕!!" 상태가 아닐까. 싶어지는데. 글로벌한 위인이 어디 100명 뿐이던가. 그래서 기준이 중요해진다. 골고루 뽑되 명확한 기준을 두고 뽑아야 시대나 분야, 나라에 국한되지 않을테니까.

 

그래서 소담주니어에서 출판된 <세계를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1만 시간의 법칙을 보여주는"이라는 부제가 붙여져 있었다. 한 분야를 꾸준히 걸어온 사람 혹은 천재형이 아닌 노력형인 위인을 기준으로 삼겠다는 말일 것이다. 책을 읽는 아이들이 보통의 아이들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이는 아주 큰 교훈이 된다. 누구나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 하지만 그 방향이 중요하다 고 이야기 해 주기 좋은 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은 다섯 가지 큰 주제 안에 작은 주제를 두어 공통점을 지닌 위인들을 함께 묶었다.

새로운 생각이 위대한 결과를 낳다 라는 큰 주제 안에 그래도 지구는 돈다 작은 주제를 두고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오를 함께 묶은 것처럼. 그런 방식이기 때문에 안데르센은 알지만 라퐁텐의 이름은 생소한 아이들도 묶인 것만 보고도 라퐁텐이 동화를 썼겠구나 하고 유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수능식으로. (안데르센은 인어공주/성냥팔이등을 쓴 덴마크의 동화작가이고 라퐁텐은 토끼와 거북이/개미와 베짱이/여우와 황새 등을 쓴 프랑스의 우화작가)

 

또 함께 읽는 엄마나 선생님에게도 깨알상식을 전하는 책이기도 했다. lonely, sweet sorrow, fair play 등의 단어를 극작가 셰익스피어가 새롭게 만들어낸 영어임을 몰랐기 때문에 읽는 중간중간 어른들에게도 재미난 상식을 더해주는 책이 바로 <세계를 빛낸 100명의 위인들>인 것이다.

 

사실 책은 편하게 읽는 동화처럼 편집 되었다기 보다는 흡사 전과(?)처럼 디자인 되어져 페이지당 단어도 빽빽하고 에피소드의 양도 가득했다. 어른들에게야 익숙한 양이지만 금새 질리곤 하는 아이들에게 쥐어 주었을 때 한꺼번에 읽기란 무리라는 판단이 선다. 그래서 아이와 한 페이지나 두 페이지씩 함께 읽거나 매일 읽는 그 양을 정해 두어 질리지 않도록 만드는 것 또한 어른들이 해 주어야할 역할일 것이다. 바른 독서습관보다 즐거운 독서습관을 들여주는 것. 이런 책으로 마시멜로를 기다리듯 활용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다만 각 페이지 양쪽 여백에 각주처럼 붙여진 한자들은 저학년이라면 그냥 지나쳐도 좋겠고 고학년이라면 활용해도 좋을 정도로 어렵지만 신문 사설에 나올 법한 양질의 한자들이 풀이되어져 있다.

 

아이들이 읽는 책 속 위인들쯤이야 다 아는 사람들일거야!! 라고 큰소리쳤던 어른들이라면 꼭 이 책 함께 읽기를 권해본다. 정말 생소한 위인들의 이름을 분명 발견하게 될 것이므로. 과거의 위인들뿐만 아니라 근대사나 제법 가까운 과거에 살다간 위인들까지 참 골고루 포함된 책이기 때문이다. 위트있게 그려진 삽화 보는 재미도 쏠쏠하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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