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200% 오르는 아침 청소의 힘
고야마 노보루 지음, 이정환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퇴사한 회사는 다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라는 충고르 뒤늦게 들었다. 어느 선배로부터. 나 역시 경험으로 공감하고 있던 부분이라 고개를 절로 끄덕일 수 밖에 없었는데 예외도 있는 모양이다. 저자 고야마 노보루는 퇴사했던 회사인 주식회사 무사시노에 재 입사하여 현재는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고 한다. 직원이라고는 단 두 명 뿐이던 회사를 '12년 연속 수익 증가'의 회사로 변모시킬만큼 뛰어난 경영수완은 어디에서부터 비롯되었을까.

 

500개 이상의 기업을 지도하며 그가 강조한 것은 놀랍게도 '아침청소'였다. 현장 경영의 전설로 불리는 그는 왜 청소에 주목하게 된 것이었을까. 군대보다 강한 정신력의 무장을 위해 출근 후 30분 아침청소를 시켜 매출을 향상시켰다고는 하지만 당시 사람들의 마인드와 현재 사회생활을 시작한 우리네 20대의 마인드는 좀 차이가 있어 딱히 결과를 긍정적이게만 볼 수는 없을듯 하다. 아쉽게도. 사장의 결정에 따라 직원들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움직여주던 시대가 지났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미국의 애니메이션 회사인 픽사처럼 개개인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해주는 회사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우리는.

 

머리 좋은 사람은 뛰어난 감성과 올바른 판단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며 모든 직원은 머리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리더의 마인드는 참으로 높이 살만하지만 그의 지적처럼 점점 원리원칙의 소중함이 잊혀지는 현실 속에서 다수를 아침청소로 묶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이 왜 해야하는지, 혹은 의무감으로 대충 하는 직원으로 인해 분위기는 흐려질 수 있다. 또한 사람이 아닌 일을 꾸짖는 방법은 옳은 생각이지만 꾸짖을 때에는 사람들 앞에서 꾸짖어야 된다는 것 역시 현실과는 다소 괴리감이 있어 보인다. 물론 의도는 좋다. 그렇게 해야 직원들에게 공부가 된다고 생각했다지만 아무리 일을 꾸짖어도 베이비붐 세대가 아닌 독자로 자란 세대에게 그것은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동으로 오인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직원을 잃는 일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본다.

 

평생 직장이 사라지고 비정규직이 넘쳐나며 프리랜서, 알바인력이 넘쳐나는 오늘 날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되는 지침들이 있어 현장에서 모두 적용하기는 어려워 보이는 충고들이 많았다. 물론 의도와 생각은 좋은 것들이었다. 기업이 거대화 될수록 쓸데없는 체계때문에 그 판단의 시기를 놓칠 때가 있는데 무사시노의 회의는 간략하게 언제,어디서,누가 ,무엇을 만을 명확히 하여 간략한 보고 체계를 갖춘 것은 많은 기업들이 적용해야하는 현명한 지침이며, 불시점검을 비겁한 행위로 여기며 근절한 것과 현장 직원에게 귀를 기울이는 태도는 직원의 사기 충만에 도움이 되는 경영자 마인드다. 다만 회사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은 '사장의 방침을 철저하게 실행하는 직원'이라는 생각이 고무되면 자칫 회사가 군대화 되어 버리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만 할 듯 하다.

 

그 어떤 회사도 매뉴얼이 분명하고 그것이 올바로 지켜진다면 큰 문제 없이 굴러갈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매뉴얼만 강조하여 직원의 발목이 붙들린다면 최고의 매출은 기대하기 힘들어진다. 그 적절한 균형이 바로 회사의 리더이자 선장인 대표의 몫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아침 청소의 힘은 기업만병통치약이 아닌 새해 첫날에 보는 1년의 신년 운세처럼 참고서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듯 싶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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