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경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엘릭시르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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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네자와 호노부는 1978년생이다. 2001년 [빙과]로 제 5회 가도카와 학원 소설 대산을 수상하며 데뷔했는데 소설가가 되기 위해 오랜시간  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해가며 집필을 병행했다니 뚝심과 의지를 가진 인물로 상상되어진다. 78년생이라...일본의 미스터리 거장들의 나이에 비해 그는 아주 젊다. 그래서 앞으로 그가 보여줄 호흡들이 기대가 되며 단편 여섯 편이 아닌 좀 더 긴 스토리의 이야기를 읽어보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만드는 작가다. 기대가 된다.

 

 

 

야경 / 사인숙/ 석류 / 만등 / 문지기 / 만원 / 의 여섯 단편 중 나는 딱 두 편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려 한다.

서평을 읽고 궁금하다면 책을 읽어보면 될 일이기 때문에 굳이 편견이 될 수도 있는 여섯 편에 대한 이야기를 미리 다 털어놓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그 제목 그대로 끌려나온 [야경]은 어느 경찰관의 고백이라 불러도 좋을 이야기였다.

 

 

 

P12  그 녀석은 애초에 경찰에 맞지 않는 남자였어......'야경

P75  이럴 리 없어. 완벽했는데, 완벽했는데....

 

 

 

두 명이 죽었다. 하나는 총에 맞았고 하나는 칼에 맞았다. 어느쪽이 먼저였든 상관이 없다. 둘 다 죽어버렸으니. 자, 둘 중 누구에게 죄가 있는 것일까. 아니 어느쪽에 면죄부를 씌워야 하는 것일까. 애매한 상황에 봉착했다. 것도 그럴 것이 한 사람은 초짜 경찰이고 다른 한 사람은 동네 건달이었다. 숱하게 파출소를 들락거리며 자신의 남편이 죽이려한다고 신고해 온 진상 신고자의 남편이 정말 어느날 일을 내고야 말았다. 말리던 경찰이 총을 빼들었고 발사했으나 그 역시 칼에 찔려 죽는다. 그리고 그 초짜 순경 히로시는 2계급 특진으로 경위를 달았다. 비록 관뚜껑 덮히고나서의 이야기지만.

 

 

 

어느 신문의 사건 사고면을 보다 읽었을 법한 그런 이야기가 소설로 드러난 이유는 세상에 보여지는 것과 진실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혈기를 주체 못하거나 마지막 선을 끝까지 이해하지 못하는 부류는 가망없는 부류로 제껴두는 것이 이들의 불문율이라면 히로시 역시 초반에 제껴져야만 했다. 하지만 겁쟁이는 쓸모없다는 생각으로 사전에 전직 신입 후배 미키를 죽음으로까지 몰고간 '나'는 전적이 있어  그가 가망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내버려둔다. 그리고 그날 사건이 일어났다. 진실은 어떠했는가. 총을 쏘고 싶어 안달이 나 경찰이 된 히로시는 두 선배가 순찰나간사이 총을 발사했고 공사장 인부의 헬멧을 구기고 총알은 사라졌다. 간신히 찾긴 했지만 발사된 사실을 숨길 수 없어 전전긍긍하던 그는 진상으로 통하던 여자의 신고를 기억해내고 그 남편을 자극해 가정활극을 부추겼고 출동 끝에 총을 꺼내 그 남편에게 발사했으나 결국 그 역시 찔려 죽고 말았던 것. 하지만 이 모든 사건은 그의 과잉진압이 아니라 범인 제압으로 끝나버렸다.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지 않을까 우리 사회에서도 아마.

 

 

P75  이럴 리 없어. 완벽했는데, 완벽했는데....

 

낯선 곳에서 마주치는 혼자 있는 할머니를 조심하라? 괴담 기사를 완성하기 위해 선배에게 자료를 하나 받아 진상 확인에 나선 '나'는 가쓰라다니의 사고를 쫓아 위험한 여행길에 나섰다. 사고지 앞 낡은 휴게 음식점에서 잠시 쉬어가던 차에 그 주인 할머니에게 사고에 대한 질문을 몇가지 던졌는데 그것이 그의 인생을 바꾸게 될 줄이야....네 건의 사고 이야기를 할머니가 주저리주저리 말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이 단편스토리는 끝이 보였다 사실. 뻔한 이야기지만 미스터리 스토리에서 낯선 이와의 마주침을 빼놓을 수는 없었으리라. 작가 역시.

 

 

이 이야기들은 공포물이 아니다. 하지만 미스터리를 영상으로 잘 옮기고 효과음이 그럴듯하면 공포물처럼 오싹한 느낌을 준다. 이 단편들을 드라마화 되면 올 여름 짧막한 시원함을 전해줄 수 있을텐데...라는 엉뚱한 생각이 드는 건 왜일까? 오츠아이의 작품처럼 끔찍하진 않지만 약간의 궁금증이 가미된 이런 류의 소설도 가볍게 읽기에는 참 재미나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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