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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그림자놀이 - 2015년 제11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박소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세계문학상이 변했다. 독특하면서도 난해한 감이 있어 문학계의 노홍철스러운 상이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11회 우수상을 수상한 [꽃그림자놀이]를
읽어보니 재미와 독특함 두 가지를 다 건져낸 작품이어서 이 상에 대한 신뢰도가 부쩍 상승했다. 마치 좋아하는 국어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옛이야기를
들려주듯 읽혀지는 박소연 작가의 [꽃그림자 놀이]는 소설을 금지하던 조선 시대 귀신이 기거한다는 빈 집을 두고 액자소설처럼 재미난 소설들이
중간중간에 등장하는 특이한 형식의 소설이었다.
p7 소설은 마음의 병을 고쳐주고 외로움을 없애주고 웃음을 주고, 교훈을 주고 심지어는
사랑스럽기까지 하다
사도세자
소설을 사랑했던 사도세자와 달리 그의 아들은 '소설은 독이다'라고 첫 장부터 밝히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소설이 금지된 시대 몰래 읽는 소설의
달달함에 빠진 사람들은 제 목숨을 걸기까지 이르렀다. 양반이고 나발이고 간에. 조인서는 친구 최린을 걱정하고 있었다. 입신양명을 해야할 판에
그를 마다하고 소설을 쓰겠다니.......! 당쟁에 휩싸여 정치인으로 사느니 세속의 지기가 되어 유유자적 하고 살겠다는 친구를 보러왔다가
얼떨결에 내기를 하고 귀신의 집에 기거하게 된 조인서. 하필 집안의 송사 때문에 최린이 멀리 출타를 한 사이 조인서에게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우선 귀신의 존재를 알게 된 것과 그가 직접 소설을 집필하게 된 것. 그리고 사랑해서는 안될 여인을 사랑하게 된 것. 이 세가지 변화로 인해
그의 인생은 송두리채 흔들리게 되었고 종국에는 소설 [아수라] 속으로 빨려들어가기에 이르렀다.
이야기꾼의 이야기는 독자의 마음을 설레게 만든다. 하지만 그 이상의 레벨인 이야기꾼은 인생을 흔들어댄다. [꽃그림자놀이]가 그러했다. 만약
이 이야기가 드라마화된다면 어떨까. 아주 미스터리하면서도 퓨전사극으로 꽤 괜찮은 장면들이 연출될 듯 했다. 교훈을 주는 옛 이야기는 지루하기
마련이고 고전소설은 어렵기 일쑤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초등학생을 쭉 둘러 앉혀 놓고 이야기를 펼치거나 어르신들이 많은 경로당에 가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도 청중의 넋을 빼놓기 딱 좋을만한 스토리텔링이었다. 어디서 본듯한...하지만 그 누구의 것도 아닌 우리 모두의 이야기인 민담과
설화가 생명선을 타면서 재미는 하늘을 치닫고 있는 것이다.
p269 진실은 본래 불편하지. 감미로운 것도 아니고, 가슴 뭉클한 것은 더욱 아니야.
무엇에 홀렸던 것일까. 읽는 내내. 소설이 일종의 그림자놀이라고 등장인물의 입을 빌어 말하는 작가에게 홀렸던 것은 아닐까. 이야기를
경계하던 시대, 몰래몰래 퍼져나가던 이야기는 정말 이런 이야기들이었을까. 가장 잘 알고 가장 잘 펼쳐진 시대라고 생각해왔던 조선시대가 갑자기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내가 과연 그 시대를 잘 알고 있는 것은 맞는 것일까. 역사 드라마를 통해서 봤던 그 단편들이 실제라고 생각하고 상상하기를
그만 멈추어버렸던 것은 아니었을까. 라는 의문을 남기고 만 소설은 정말 재미있었다. 정말이야? 묻는 사람들에게 '직접 읽어봐 알게 될거야'라고
추천해 준 것과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