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안에 우리 개 알쏭달쏭 속마음 알기 5분 안에 우리 개 시리즈
니시카와 분지 지음, 오경화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고양이와 달리 개들에겐 신기한 습관들이 많았다. 본능적인 부분들도 있었고 학습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들도 있었다. 그 중에서 개들도 제때 배우지 못해 사회화 되지 못하면 다른 개들과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내용이 눈에 들어왔다. 사람만 사람 사이에서 살기 위해 더불어 사는 법을 익혀야 되는 것이 아니었나보다. '푸'라는 개는 60일쯤 분양 받고 생우 7~8주 부터 초기 사회화를 거쳐야 하는데 부모 형제 없이 함께 사는 강아지 친구 없이 길러지다보니 다른 개를 보면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되어 버린다고 했다. 다른 개가 다가오면 일정 거리를 유지했다가 퍼스널 에어리어에 개가 들어오면 싸우기 시작한다고 했다. 도주거리와 투쟁거리를 두고 다른 개와 신경전을 펼치는지 모르고 있다가 이 책을 통해 개들의 습성을 읽고 어쩌면 제때 받아야 하는 교육이란 모든 생명에게 중요한 거구나 싶어졌다. 그 때 나타나는 행동 중 카밍 시그널이라고 불리는 행동이 있는데 푸의 경우 다른 개가 다가오다가 일정 거리에서 관계를 위해 멈추어 서는 것. 이것을 바로 카밍 시그널이라고 부른다고 했다.

 

개와 개 뿐만 아니라 개와 사람 사이에도 카밍 시그널 전달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습성 하나만 알아도 길에서 사나운 개와 마주쳤을 때 올바르게 행동하여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꼼꼼히 살펴보니 이 책은 그저 귀여운 개들의 종을 구경하는 책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수의사들이 쓴 개의 질병에 관한 책도 아니다. 어떤 사람이 읽으면 가장 좋을까. 했더니 갓 개를 키우게 된 사람의 손에 쥐어주어 개의 습성을 이해하고 행동교정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책이었다. 반려견과 가ㅛ감하고 올바른 의사표현을 통해 주인의 말과 행동을 인지하도록 만드는 것. 결과적으로 사랑에 빠져 상대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가족의 일원으로 강아지를 받아들였을 때 함께 행복해질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바로 그 때 이 책의 충고들이 아주 적절해 보인다.

 

당황하기 보다는 몰라서 서로 서툴게 상처주기 보다는 처음부터 바르게 처신하는 것. 인간도 개도 함께 살기 위해서는 이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