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속삭임 단비청소년 문학 8
크리시 페리 지음, 서연 옮김 / 단비청소년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나와 똑같지 않으면서 나를 이해할 수 있다고 떠들어대는 사람들의 말은 위로가 아니라 공해일지도 모른다. 분명 그렇게 느껴질 때도 있었다. 책 속 주인공 데미처럼. 청각 장애인이 아니면서 '수화'가 얼마나 아름다운 언어인지 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떠들어대고 있는 선생 알리스테어를 보며 짜증이 치민 데미는

 

열두 살 차이가나는 언니 펠리시티는 스무살때 형부 라이언을 만나 조카 해리를 낳았다. 물론 원하는 대로 법학 학사를 따진 못했다. 아홉살에 이모가 되고 갑작스럽게 청각장애인이 되어 청각장애인 학교에서 수업을 받게 되고 호의를 보여준 남자애를 거절하고 관심이 혹~하게 된 남자애와는 썸을 타기 시작한 데미.

 

가장 친했던 친구인 나디아와 셰등의 예전 친구들과 케이샤,에리카,에리카,캠,스텔라 등 장애가 생긴 후 새로 생긴 친구들 사이에서 갈등을 겪던 데미는 나이 답지 않게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잘 받아들이고 정리해나갔다. 물론 아픔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이전에는 몰랐던 것들이 보이면서 주눅들기도 했고 조심스러워지기도 했으며 일부러 사람들과의 사이에 벽을 두기도 했다. 하지만 곧 다시 자신다워지기 시작했다. 장애를 극복했다는 식으로 표현하고 싶지는 않았다. 장애는 극복해야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받아들여야 하는 요소도 아니지만 데미는 자신의 상황을 누구보다 자연스럽게 인지하면서 다소 복잡했던 가정사와 친구들같의 문제도 스스로 해답을 찾아 잘 풀어냈다. 물론 현재가 변할리는 없다.

 

P140  난 여전히 청각장애인이다

 

이 말을 내뱉을 무렵, 데미는 한결 단단해져 있었다. 좋은 엄마가 되고 싶어하지만 현실적인 문제게 부딪힌 무결점 언니에게 "나는 완벽하지 않아. 청각 장애인이야"라고 말하며 웃을 수 있을 만큼. '네가 들을 수 있는 애와 사귄다고 다시 들을 수 있게 되지는 않아"라는 스텔라의 말에 상처 입지 않을 만큼. 청각장애인이라는 이유도 부당하게 해고된 케이샤를 위해 법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편지를 준비할만큼.

 

P172  이제 나를 잃지 않을 거야

 

제대로 굴러가는 느낌이 어떤 느낌일지는 잘 모르겠지만 데미는 자신의 인생이 제대로 굴러가고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도착된 성적표도 상상 이상이었고, 꼬마 조카 해리는 귀가 들리지 않는 이모를 불편해하지 ㅇ낳았다. 귀가 들리지 않아도 눈으로 들을 수 있고 손으로 속삭일 수 있다고 자신의 친구들에게 자랑하며 말할 정도였으니까.

 

뭉클한 것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데미는 자신을 잃지 않음으로써 많은 것들을 얻어낼 수 있었다. 인생에 있어 각자 고난의 순간이 다가와도 데미처럼 잘 이겨낼 수 있다면 우리는 언제나 행복하고 만족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