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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브랜딩 - 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힘
김대중 지음 / 하나의책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스펙스펙하는데 그 스펙이라는 말은 2004년 국립국어원 신조어로 등록된 말이라고 한다. 취업을 위한 자격증을 총칭하는 단어이자 구직자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고 하는데 저자인 김대중 대표는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에 함정이 있다고 꼬집는다. 스펙만 따지자면 현재의
대학생들은 과거의 대학생들에 비해 훨씬 똑똑하며 혜택을 받고 자란 세대라는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다.
이에 '제니퍼소프트'의 이원영 대표는 시원한 말로 우리의 머리를 맑게 만든다. '어학과 기술은 배우면 되니 스펙 대신 사고력, 열정,
내면에 집중하는 직원 채용'을 기준으로 꼽는다고 말했다. 20대를 자격증 따는데 소비해 버리는데 대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역시 같은
생각이었던 것이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 '제니퍼소프트에서 하지 말아야 할 33가지 중 회사를 위해 희생하지 마요, 당신의 삶이 먼저에요"라는
대목이다. 내 마음을 울린 단 한마디.
명언이란 마음을 울리는 말이지 유명한 사람이 그 언젠가 내뱉은 말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으며, 나는 이 문장을 다이어리 제일 앞 장에
적어두고 보고 또 보고 있다. 이제껏 강요된 희생으로 올려진 스펙들과 경력들을 반성하며. 그 시간 동안 아깝게 놓쳤던 좋은 인연의 끈들과 인생을
즐길 기회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을 뒤로하며.
그렇다면 책에서 스펙의 경쟁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콘텐츠'라고 답한다. 자신의 콘텐츠를 쌓는 일이 그 해답이라는
것이다. 어떤 분야에 종사하든 지금까지 쌓은 경험과 지식이 공유의 기회를 연다는 말인데, 가령 맛집이나 커피전문점 리뷰는 차고 넘치지만 나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기회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온라인 상에서 절대 권력은 클릭과 트래픽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고 하니까.
업무든 취미든 2년 이상 쌓은 노하우는 콘텐츠로 활용이 가능하다니 거기에서 부터 시작한다면 나만의 소셜 브랜딩을 갖는 일도 먼 훗날의
이야기는 아닐 것만 같았다. 이 책을 알기 이전 먼저 한 문장이 나를 사로잡아버렸는데 바로 '직장이 아닌 직업을 갖게 하는 소셜 브랜딩
노하우'라는 글이었다. 평생 직장이 사라지고 일터에서 물러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가장 자유로우면서도 힘들었던 부분이 바로 이 대목이었는데, 나를
브랜드화 하는 작업을 하고 있으면서 문화콘텐츠를 구축해나가고 있으면서도 소셜 브랜딩화 하는 것에는 약간 소홀하지 않았나 싶던 시기에 책은 나를
찾아왔다. 해답을 안고.
꼬박꼬박 나오는 월급에 의지하기 보다는 소셜 브랜드로 승부하는 것이 긴 인생에서 더 탄탄하게 의지하고 살만한 성공 비결이라는 점에는
반대의견을 피력할 이유가 없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성공할 수 없는 길이라서 약간 망설여지기는 할 것이다. 귀가 솔깃하게 되더라도. 하지만 그
두려움도 시작해보지 못하고 끝난다면 결국 후회로 남게 되지 않을까. 후회하느니 한번 시도해 보는 일도 나쁘지 않으리라. 그래서 김대중 대표의
등떠밈이 즐거움이 된고 그의 노하우가 든든한 방책으로 다가온다. 나만의 책사를 얻은 느낌이랄까. 이 책 평소와 달리 꼼꼼히 읽다보니, 수일이
지나버렸다. 하지만 다시 또 첫장을 펼쳐든다. 처음부터 다시 읽으며 마음을 다잡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