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면 무섭지 않아 - 2008년 캐나다 총독상 아동문학 삽화 부문 수상작 어린이작가정신 저학년문고 32
질 티보 지음, 자니스 나도 그림, 이정주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어린아이들에게 죽음은 멀리 있는 이야기인 줄로만 알았다. 태어나 점점 죽음을 향해가는 어른들에 비해, 아이들은 이제 막 삶을 시작했기에 그 두려움이 옅어야만 했다. 하지만 두려움을 잘 숨기는 어른들보다 아이들은 죽음에 대한 공포를 숨기지 않는다. 부모와 떨어질지도 모르는 두려움이나 홀로 남겨질 것에 대한 두려움과 마찬가지로 막연한 두려움이 "죽음"이라는 단어 속에서 흘러나온다. 적어도 아이들이 생각하기엔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죽음도 [마주 보면 무섭지 않아]라고 말할 수 있는 대상임을 질 티보는 가장 따뜻하게 알려준다.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보여줌으로써 "죽음"은 가장 힘든 순간에 곁에 있어주는 보고 싶은 친구로 남았다.

 

이야기의 시작은 병원이었다.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는 아이는 병원 안에서 여러 명의 죽음을 보아왔다. 늙은 사람도 어린 아이도 어김없이 죽어나가는 곳이 병원이었다. 아이는 직감하고 있었다. 곧 자신의 순서도 오리라는 것을. 다만 부모님이 슬퍼하실 일이 염려가 되는 착한 아이였다.

 

사람들이 죽을때마다 곁에 왔다가 사라지는 검은 죽음의 존재가 자신을 찾아왔을 때 아이는 죽음에게 조용히 당부를 했다. 조금만 시간을 달라고. 부모님이 슬퍼하시질 않도록. 그러면서 아이는 침대의 곁을 죽음에게 내어주기 시작했다. 힘든 일을 행하고 온 죽음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죽음에게 이토록 관대한 사람이 또 있었을까. 아이의 작은 배려가 죽음의 마음에 따뜻함을 불러 일으켰을 것이다.

 

죽음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던 아이는 어느날 퇴원해도 좋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죽음이 자신을 데려갈 줄 알았는데 도리어 놓아주면서 가장 친했던 친구인 "죽음"과 떨어지게 된 것이다. 물론 한시적인 일이었다. 인간은 누구나 죽게 되어 있으니 또 죽음을 만나게 될터. 그때까지만 부모님이 슬퍼하지 않도록 건강히 자라 죽음을 다시 만나게 되었을때 아이는 "고맙다"라고 말하며 미소짓게 되지 않을까.

 

따뜻함이란 죽음의 마음조차 움직일 수 있는 것. [마주 보면 무섭지 않아]는 한없는 따뜻함으로 기억될 동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