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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회이명 - 영화 ㅣ 인문학 수프 시리즈 2
양선규 지음 / 작가와비평 / 2013년 5월
평점 :
영화는 종합예술이다. 그렇다보니 영화 한편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패션, 미술, 문학, 문화콘텐츠,인문학에 이르기까지......!! 이 중 인문학으로 풀어내는 일이 제일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용회이명]을 읽다보니 그다지 어렵게만 느껴지지는 않았다. 짧은 꼭지 하나씩 읽어내듯 읽혀지는 영화 속 인문학 이야기. 마치 누군가의 미니 강연을 듣고 온 듯 편안하고 즐겁게 읽혀지는 이 책은 영화에 관한 이야기다.
교양으로 인문학에 대한 소양을 겻들이고 싶다면 추천해주고 싶어지는 책이지만 그 바탕은 인문학이 아니라 영화에 있다. 곽객을 만족시켜온 30 여 편의 영화 속에서 그 인문학적 가치와 스토리텔링을 쉼 없이 풀어냄으로써 가볍게 읽히기보다는 의미 읽게 읽을 수 있는 읽을거리를 우리 앞에 내어놓은 것이다. 초록빛 한 권의 책이-.
오래된 이야기만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다. 물론 케케묵은 영화도 포함되어 있다. [무간도],[음식남녀],[천장지구],[러브레터],[양들의 침묵] 등등의 영화도 소개되고 있지만 그들이 명작이기에 그 속에 내포된 남자의 자격이나 악의 본성에 대한 고찰을 살펴보기 좋은 영화로 소개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명작과 고전과 함께 소개되는 신작들은 [신세계],[해를 품은 달],[신데렐라 언니] 같은 비교적 종영된지 얼마되지 않은 영화나 드라마도 소개되어 지고 있어 이채롭다.
햄릿의 해석본이라고는 익히 알고 있었으나 [황후화]와 비교하여 본 일이 없어 그 비교부분이 색달랐고 연적의 장쯔이가 "여성"에서 "권력"으로 이동해갈때 그녀보다 더 그녀다운 연적이 나타나 사랑하는 이를 채어가는 부분에 대한 고찰 또한 흥미롭다. 뿐만 아니라 <신데렐라>의 판본 중 하나인 <작은 아네트>라는 이야기는 처음 접해 본 이야기라 재미있었고 그 모티브를 가지고 비틀어 만든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의 주제가 "악역에 대한 이해"로 생각해 왔는데 실은 "배고픔"에서 기인된 것이었다는 것도 남달랐다.
[해를 품은 달]도 로맨스 소설처럼 보았더니 그 "주술"과 "구원"에 대해서도 인문학으로 풀어낼 수 있음이 책을 통해 밝혀졌고, 아주 어린 시절부터 보고 자란 [라쇼몽]에 대한 통찰도 인문학으로 풀어낼 수 있다니....인문학은 마치 마법의 만능열쇠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 애초부터 어렵게만 느껴졌던 학문이 한결 가까운 친구처럼 느껴지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책 제목은 좀 어렵다. [용회이명]. 책 표지도 좀 딱딱하게 느껴진다. 진초록색. 하지만 담긴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고 재미났으며 새로운 생각들과 발상들이 가득해 읽는 내내 노홍철 같은 친구와 함께 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읽어나갈 수 있었다. 전혀 지루하지 않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