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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사람은 스토리로 말한다 - 어떻게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까?
피터 구버 지음, 김원호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도박의 도시 LA가 그 오명을 벗고 "스포츠"와 영화의 도시로 거듭난 것은 굿맨 시장의 노력 덕분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의 매력을 아는 사람들이 기회를 잡으며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숫자에 능한 사람들이 삶을 여유롭게 살아가는 것처럼.
숫자에 능하지 못하지만 이야기에는 일각연이 있던 내게 이 책이 알려주는 비법들은 귀가 솔깃한 것들이었다. 내게도 기회가 있는 셈이니까. 성공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그 성공의 목표가 비단 돈뿐만 아니라 자기 만족감에 그 적을 두고 있다 하더라도 성공은 분명 성공일테니.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패"들이 여러 페이지에 걸쳐 조언으로 서술되어 있었다.
P.134 성공의 기본은 준비다
라고 했던가.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왔을때 기회는 성공의 발판이 될 수 있지만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 오는 기회는 아쉽게 놓쳐버린 막차처럼 가슴을 치며 후회하게 만들곤 했다. 내가 기억하는 기회 역시 그렇게 물거품이 된 일이 있기에 나는 언제나 무언가를 목표로 두면 공부하고 준비하고 길게 두고 보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치열하게만 살던 20대엔 생각하지도 못했던 것들이 30대엔 경험을 바탕으로 자연스레 그렇게 되어져 가고 있다. 그리고 40대엔 내가 원하는 세상 속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희망하고 있다.
글을 쓰든, 말을 하든 간에 이야기가 중심이 되지 않으면 사람 속에서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 왔다. 스토리텔링이 문화콘텐츠가 되는 세상에서 살게 되었기 때문이다.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기에 "잘 들어주는 일"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건 자신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 역시 뛰어난 전략이자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중요 포인트가 된다. 기업이 이용하면 상술이지만 개인이 이용하면 기술인 스토리텔링. 짧은 대사 한마디에도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고 문장 하나가 가슴에 오래 남아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구매력이 되기도 한다. 신기하게도 그랬다.
[시크릿] 이전 베스트셀러였던 [영혼을 위한 치킨 수프]는 144번이나 출판을 거절당하고 거의 자비출판 형식으로 출판되었지만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큰 히트를 친 이야기다. 그 누구도 성공을 점치지 못했지만 공동저자들은 그들의 이야기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줄 알았다고 한다. 진심은 통하기 마련이므로.
P.75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그들의 생각을 바꾸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야기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라는 말이 진실임을 증명해낸 순간이었다. 우리네 속담 가운데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고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도 입을 떼어 상대에게 전달해야만 그 이야기를 시작할 수가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스토리로 말한다]가 말하고자 하는 것도 그것이다. 입을 떼되 좀 더 성공확률이 높은 방법들을 알려주면서 몇몇가지 중요 쟁점만 잘 습관화 된다면 누구든 스토리로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다.
가보지 않으면 알 수 없고 해보지 않아도 알 수 없다. 이미 해봄으로써 성공한 사람들과 실패했던 자신의 실패담을 통해 읽는 이들은 성공하기를 바라는 저자의 진심 역시 담겨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