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제 르 브룅 - 베르사유의 화가
피에르 드 놀라크 지음, 정진국 옮김 / 미술문화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엘리자베트 비제는 운이 좋았다. 우리 나ㅏ의 유명 화가들의 일상만 보아도 그들은 당대 유명해졌어도 가난하게 살았거나 외롭고 쓸쓸했다. 술과 여자와 인생을 불사르며 그림에 바쳤으나 그들의 생은 그리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비제르 브룅으로 불릴 엘리자베트 비제는 운이 좋았다. 그녀는 어린 나이에 명성을 얻었으며 귀족과 왕족들의 러브콜을 받고 작업에 임할 수 있었고 게다가 매우 아름다운 여성이었다.

 

자신의 자화상과 딸의 모습을 그림으로 남겼던 그녀의 작품 속 모녀의 모습은 여름날의 복숭아처럼 물오른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었다. 하늘이 한 여인에게 준 달란트는 이렇듯 풍족했다. 다만 남편이 변변치 못해 약간의 마음 고생을 했을 망정 그녀는 여성의 지위가 높지 못했던 그 시기에 자신의 전문 직업을 가진 행운의 여성이었다.

 

왕정이 무너지고 공화정이 들어서는 어수선한 그 시기가 오기 직전 호사스러운 프랑스 왕가의 화가로 마리 앙투아네트의 모습으 화폭에 담아냈으며 여러 공작, 자작, 후작 부인들의 아름답고 풍만한 모습들을 여성의 시각에서 그려냈다. 물론 너무 미화된 모습이라는 질탄을 받는 구석도 있겠지만 요즘 우리가 포샵처리된 사진들을 선호하듯 그 시대 여성들도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게 그려주는 화가를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들에게 비제 르 브룅은 포샵전문 화가였을 것이다.

 

남자가 그린 그림이 아니라 여성이 그린 규방 여성들의 아름다운 모습. 더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망과 희망이 담긴 그림. 그래서 엘리자베트는 왕녀와 귀부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화가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주로 인물화만 그렸던 그녀의 솜씨는 아버지로부터 물려진 것이었다. 비록 일찍 작고하긴 했지만 화가였던 아버지의 솜씨를 물려받아 결혼 전 이미 유명한 화가였으며 결혼 후에는 베르사유와 빈, 모스크바, 로마, 런던 등등을 경유하며 당대 유명 여성들의 모습을 담아내었다. 스물 아홉에 "왕립 회화 조각 아카데미"의 회원이 된 엘리자베트는 화가로서 충만한 삶을 살았다. 마리 앙트와네트의 전속 화가로 살았던 여성의 삶은 그녀 뿐만 아니라 그녀가 그려낸 여성들의 삶까지 "인물 기록화"의 모습으로 남게 만들었다.

 

이삭을 줍는다거나 봉기를 든 서민 여성의 삶이 아닌 여유롭고 화려한 삶을 살았던 사교계 여성들의 모습이 그들의 성이나 후손들에게 물려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 것도 그녀로 인한 일이었으니 이는 매우 고마운 일일 것이다. 지금은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고풍스러운 여성들의 모습을 그림 속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을 약간 미화시켜 그렸다는 단점을 보완하고도 남는다.

 

미술사적으로 그녀가 얼마나 뛰어난 화가로 인정받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아름다움을 구경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그녀의 그림은 매우 훌륭하게 느껴졌다. 그 아름다움만으로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