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2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뿔(웅진)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P. 370 자기에게 껄끄러운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의 입을 틀어 막아버린다면 이 세상엔 표현의 자유가 설 땅은 없어지겠지요.

 

 

1권을 읽으면서 제목에 대한 궁금증이 일기 시작했더랬다. 성폭력 앞에 희생당하고 무력했던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으면서 왜 제목은 [남자를 증오한 여자들] 이 아니라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이었냐는 것이었다. 끝까지 다 읽고 나서야 그 이유가 대를 잇는 연쇄살인마들로 인한 제목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한 재벌 가문 내에서 벌어진 추잡한 과거들과 맞물려 인간의 악마적 추락은 대체 어디까지인지 모를 무한대의 한계성 때문에 구토가 올라올 지경이었다.

 

인간이면서 인간답지 못하게 사는 사람들이 쓰고 다니는 인피는 왜 그리 평범한 것인지. 그들의 내면까지 들여다 볼 수 없었던 시간으로 인해 수많은 여인들이 희생되었고 그 사건들을 미카엘과 리스베트는 찾아낸 것이다. 손녀의 죽음을 제대로 알고자 했던 집안 할아버지의 바램은 스웨덴 전체를 흔들만한 커다란 비밀들을 파헤쳐 놓았고 방예르 집안의 수치는 잠시 묻혀진 가운데 미카엘의 개인적인 복수는 다른 의미에서 스웨덴 경제를 발칵 뒤집어 놓는 계기로 작용했다.

 

처음에는 세기의 종말을 의미하는 “밀레니엄”인 줄 알았던 이 밀레니엄이 잡지인 줄 알면서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었는데 하리에트의 실종이 생존으로 확인되면서 그간에 있었던 잡스러운 마음들은 모두 홀가분하게 날려져버렸다. 구질구질하고 화나고 우울하게 했던 1권에서 2권으로 이어지는 폭로들을 다 덮을만큼 그녀의 존재는 반가운 것이었고 구원투수로 나서 집안을 재정비함으로써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는 메시지가 된 것이다.

 

다만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 “화차”를 읽을 때처럼 머릿 속에 켜진 경고등은 좀처럼 쉽게 꺼지지 않았는데, 이유는 마르틴 방예르가 희생자를 고를 때 계획적이었다는 거다. 폭력과 살인으로 이어진 그의 행위를 맛본 여자들은 일상에서 그와 쉽게 마주친 여자들이었기에 우리 모두는 이런 미치광이의 잠재적 희생자가 될 수 있음을 소설은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얼마나 섬찟한 경고인가. 모르는 사이 누군가의 살인 컬렉션의 타깃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소설은 권선징악으로 마무리가 지어지지만 소설이 주는 경고를 가히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개인의 배를 채우기 위해 흔들리는 경제, 비밀번호 몇 개로 지켜지지 않는 보안, 가까운 사람이 주시하고 있는 의문의 눈초리. 우리는 그 누구도 이 모든 것에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태이니 말이다.

 

처음 읽게 된 작가의 작품이라 망설였는데 이젠 주저 없이 작가가 남긴 다른 유작들을 찾아 읽어나가야겠다. 스티그 라르손의 훌륭한 필력을 볼 수 있는 것에는 제한이 있다는 슬픔은 뒤로하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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