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2 펭귄클래식 134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김재혁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곡]이나 [지구속 여행]은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들이다. 그와 마찬가지 선상에 두고 [파우스트]를 읽기 시작했으나 어느 순간부터 재미가 틀어져버렸다. 파우스트의 행동을 공감할 수 없는 지점부터였다. 은교에서 늙은 작가가 은교를 바라보는 시선은 욕망에 얼룩진 남자의 그것이 아니라 젊은에 대한 애틋함이 묻어난 사람의 것이었기에 순수해보였다. 하지만 젊어진 파우스트의 행보는 그렇지 못했다. 1권에서 목맸던 그녀는 어쩌고 이번에는 헬레네를 탐내고 있는지 모르겠다. 사랑이 그렇게 쉽게 마음에서 지워질 수 있는 감정이었던 것일까.

 

독일문학의 대표적 작품으로 칭송되는 [파우스트]를 폄하할 생각은 전혀 없다. 다만 악마에게 영혼은 판 파우스트가 점점 파괴되어가고 욕망이 이끄는대로 살면서 과연 행복했느냐 하는 것이다. 또한 첫 시작에서 신은 인간을 이야기하면서 파우스트라는 인간이 신을 얼마나 잘 섬기고 숭고하게 살아온 인간인지 이야기했었다. 그런 그가 메피스토 같은 악마에게 휘둘리며 자신이 살아온 전 생애의 숭고함을 한순간에 잿떠미로 만들어 버리는데 왜 아무 도움을 주지 않고 지켜보기만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자신의 백성인데.......! 물론 마지막에 파우스트는 면죄받았다. 그리고 메피스토는 공들였던 재물이 사라지자 땅을 치고 후회했다. 권선징악적 결말에 익숙했던 내게 [파우스트]는 다소 얼떨떨했던 작품이었다. 대작이고 명작이며 읽는 내내 속도감을 붙인 재미난 작품이었으나 젊음을 얻어 기껏 한다는 것이 여인들의 뒤꽁무늬나 쫒아다니며 연애만하는 것도 그러했고 자신의 판단이 아닌 악마의 휘둘림과 속삭임에서 놀아만 나는 것도 읽는 이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었다. 물론 파우스트는 일생을 숭고하고 고고하게 살았으며 높은 학문적 경지에 까지 올랐으니 다시 젊어졌을때엔 그를 제외한 다른 무언가를 해 보고 싶었을 것이다. 아무리 악마의 유혹이 있어도 그 유혹은 인간의 내재된 욕망을 이끌어내 증폭시키는 것이라 할때 파우스트에게 다시 젊어지면 제일 해보고 싶었던 것을 역시 아름다운 여인과의 연애가 아니었을까 싶어진다.

 

괴테는 이 작품을 수없이 고쳐가며 전생애를 바쳐 완성해냈다. 그 어떤 작가도 한 작품에 이만큼 정성을 쏟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 작품이기에 그저 재미있게 읽기만 하고 싶었으나 또 주저리주저리 생각을 담아내고 말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