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1 펭귄클래식 133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김재혁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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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문호 괴테의 글에 대해 감히 그 어떤 긁적거림도 남기고 싶지 않았다. 어린시절 보았던 고전은 그 느낌 그대로, 성인이 되어 다시 읽게 된 작품들은 그 나름대로 감동을 남기고 사람과 운명, 시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괴테라고 하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파우스트]가 가장 먼저 떠올려지는데, 그의 인생 70년동안 탈고하고 완성해온 대작이 파우스트라 나는 이 소설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지옥을 묘사하며 다소 무겁게 전개 되던 '신곡'과 달리 파우스트는 악마가 등장하지만 그의 유혹은 누구나 빠질 수 있을만큼 달콤하다. 아마 진시황의 귓가에 속삭였더라도 시황제는 나라를 다 넘겨주고 젊음과 불로장생을 요구했으리라......나이들어 존경받고 많은 것들을 이룬 이들에게 젊음이란 그 모든 것을 주고도 획득하고 싶은 기회일테니.......!

 

얼마전 미래를 배경으로 한 한 소설 속에서 가난한 아이들에게서 젊은 몸을 렌트하는 부유한 노인들이 등장하는 장면을 보고 분노를 금치 못했었는데 자라나는 새싹을 잘라내고 노인들이 자신의 욕망을 위해 세상을 파멸로 이끌고 가는 대목에서 그만 감정선이 폭발해 버렸기 때문이다. 이와 비슷한 한국영화도 있었다. 노인이 젊은이에게 내기를 걸었고 젊은이가 내기에서 지자 그는 그의 젊은 몸을 요구했는데 다시 자신을 되찾고자 애쓰던 신하균 주연의 영화가 바로 그것이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젊어질 수 있다는 소재는 이토록 매력적인 소재인가보다. 괴테의 파우스트는 젊어졌지만 메피스토바르토로 인해 더 불행해져야만 했다. 그가 그레트헨을 사랑하게 되면서 그녀의 어머니가 죽고 친오빠가 죽어나갔다. 그녀 역시 아이를 낳아 빼앗긴채 마을 사람들의 처벌만을 기다리며 갇혀 있다.

 

마치 희곡이나 대본처럼 대사와 약간의 지문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로 인해 한 편의 극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읽을 수 있어 신선했으며 1권이후 2권에서 이어질 극의 비극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오늘밤은 밤잠을 설치게 될 것만 같다. 한 여름밤에 괴테의 파우스트와 함께 하는 느낌, 생각보다 낭만적이다. 아이스커피 한잔과 더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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