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살인사건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메자와 헤이키치는 화가다. 그는 "아조트"의 완성을 위해 자신의 딸 여섯을 점성술에 맞추어 살해하고 시체를 도려냈다. 이 후 자신도 죽음에 이르르면서 범죄에 대한 소설을 남겼는데 그 내용은 세상을 경악하게 만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죽임을 당한 후 일본 전역에 뿌려졌던 여섯 딸들의 죽음에 대한 진실과 유일하게 살아남은 장녀 가즈에에 대한 의문을 풀기위해 두꺼운 [점성술 살인사건] 읽기에 돌입하였는데 사건은 역시 표면에 드러난 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오히려 사건을 덮기 위해 트릭으로 사용된 것들이 진실화 되어 있었던 것이다.

 

우메자와 헤이키치는 전처 다에와의 사이에서 딸 도키코를 낳았고 둘째 부인 마사코와의 사이에서는 유키코를 얻었다. 하지만 마사코가 전남편 사이에서 낳아 데리고 들어온 딸들이 가즈에,도모코,아키코가 있었으며 헤이키치 동생이 맡긴 동생의 딸인 레이코와 노부요도 본가에 머무르고 있었다. 정말 소설에서처럼 우메자와 헤이키치가 우메자와 가의 딸들을 죽인 것인지 아니면 그녀들이 모두 우메자와를 먼저 밀실살인으로 세상에서 떠나보낸 것인지 헷갈리고 있는 가운데 사건은 파헤쳐 가면갈수록 미궁으로 빠져들어 수렁에 발이 빠진 것처럼 좀처럼 진실에 가까이 갈 수가 없었다. 이상태라면 김전일이 온다해도 손쉽게 "범인은 바로 당신!"으로 삿대질 할 수 없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일본 전역에서 파헤쳐진 시체들을 보던 가운데 김전일 혹은 요코미조 세이시의 원작 속에서 보여진 것처럼 토막 살인사건을 통해 한 명의 시체가 더 만들어졌고 결손순에 상관없이 사라진 한 명이 도키코라는 것이 밝혀졌다.

 

결국 우메자와 헤이키치의 소설조차 그녀의 작품임이 밝혀지면서 그녀의 유서를 통해 사건의 전말을 깔끔하게 고백받게 된다. 우울증에 걸린 탐정 미타라이 기요시와 이시오카 가즈미 콤비가 풀어낸 우메자와 가의 살인사건은 차별받고 자라난 본처의 딸이 벌인 살인사건이면서 그 당시로서는 분명 충격적이었을만큼 작의적인 내용들로 가득차 있다.

 

제목에서부터 궁금증을 유발시켰던 시마다 소지의 소설은 요코미조 세이시의 미스터리를 두 권 읽는 듯한 길이감으로 행복하게 만들었고 그 내용이 알차고 시시하지 않아 두번 행복하게 만들었는데 추리소설은 그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재미를 독자에게 두고 있을때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장르임을 시마다 소지는 알고 쓴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