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서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1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백]이후 미나토 가나에의 책은 빠짐없이 읽고 있는데 역시 처음 읽었던 고백만큼 강렬하고 매혹적인 이야기를 찾기는 힘들었다. [왕복서간] 역시 재미있었지만 고백을 뛰어넘지는 못했다. 다만 읽고 이야기를 들려주었을 때 주변에서는 "고백"보다는 "왕복서간"이 더 반응이 좋았다. 재미있어하며 세 이야기마다 그 결과를 궁금해해서 빨리 이야기를 이어가라고 재촉하기까지 했었다.

 

주고받는 손편지의 맛을 지금의 세대가 알 수 있을까. 업무적인 답변을 이메일로 발송하는 것도 귀찮아 하며 카톡이나 전화로 해결해버리는 귀차니즘에 물든 세대에게 손편지는 우표를 붙이는 번거로움과 배달되는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지겨움이 동반되어 있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낯설지도 모른다.

 

 

첫번째 이야기 : 십년 뒤의 졸업문집 - 그녀가 그녀가 맞는 것일까?

 

가장 재미나게 읽은 이야기면서 그 짧은 길이가 아쉬웟던 십년 뒤의 졸업문집은 "민소희"가 나왔던 드라마처럼 느껴졌다. 고교동창의 결혼식에 나타난 외국에 사는 그녀가 친구들에게 묻고 다닌다. 다쳤던 소문 속의 한 여학생의 안부를. 모두가 쉬쉬하다 알려준 이야기는 각자의 입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일 뿐. 결국 그 소문의 진상을 다 꿰어 맞추고 나서 알게 된 반전은 그녀가 그녀가 아니었다는 것!

 

두번째 이야기 : 이십년 뒤의 숙제 - 모든 일엔 이유가 있었다!

 

미나토 가나에가 [왕복서간]을 위해 세대를 뛰어넘고자 했거나 교훈을 주고자 한 것은 아니다. 그저 스승의 부탁을 받은 제자가 편지를 전하러 가는 평범한 이야기로 시작할 뿐이다. 하지만 스승과 제자간의 편지 속엔 "추억"이 서려있고, "사연"이 숨겨져 있으며 왜 하필 그때의 아이들 중 하나가 아닌 제 3의 제자에게 편지 전달을 맡겼는지 그 "이유"가 담겨 있다.

 

세번째 이야기 : 십오년 뒤의 보충수업 - 우리 사이에도 좋은 시절이 있었어...

 

동창 남녀의 십오년 전 이야기로 거슬러가는 사연은 사실 앞의 두 이야기에 비해 그닥 재미있진 않았다. 오해로 헤어져야했던 이야기의 최고봉인 [냉정과 열정사이]가 있으니까. 그렇지만 이 이야기 역시 미나토 가나에 식으로 풀어내면서 마지막 매듭을 잘 묶어내고 있었다.

 

이전만큼 깜짝 놀랄만큼의 반전이 있거나 섬찟한 캐릭터가 있진 않았지만 미나토 가나에는 가을날의 오후햇살처럼 적당한 따사로움을 섞어 가며 이야기들을 멋지게 써내려가고 있었다. 점점 더 부드러워지고 있달까. 이 작가를 보면서 최초에 느꼈던 얼음 송곳같은 날카로움이 무뎌지는 것이 아니라 부드러워지고 있다고 느껴지고 있어 다음 작품이 더 기대된다. 사실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