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참자 재인 가가 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은 추리소설의 강국이면서도 그 좋은 작품들이 바로바로 드라마화되는 시스템이 참으로 부러운 나라다. 2차 세계대전 당시를 산 작가이면서도 그의 작품이 현재에 읽혀도 여전히 그 트릭이 오묘하게 느껴지는 요코미조 세이시나 사회문제를 소재로하면서도 추적해가는 기분을 느끼게 만드는 미야베 미유키,인간내면의 그 밑바닥까지 까뒤집어 보이던 오리하라 이치, 그 작품을 손에 쥐는 것만으로도 공포에 떨게 만드는 오츠이치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독특하고 음울한 분위기가 잘 드러나는 작품들이 가득한 나라에는 그 이미지를 잘 잡아내는 작가들이 살고 있다.

 

그 중에서 장르불문하고 감동이면 감동, 뛰어난 트릭이면 트릭을 이용해서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히가시노 게이고 같은 작가도 있다. 비밀 이나 편지 를 읽으면서는 안타까움과 눈물이 그렁그렁 맺히게 만들었다면 용의자 x의 헌신 이나 탐정 히가시노 등에서는 뛰어난 트릭에 혀를 내두르게 만들었다. 그래서 그의 매니아가 되어 출판되는 책들을 모조리 구해 읽곤 하다보니 신참자 에 이르르게 되었다.

 

신참자. 참 간결하면서도 똑 떨어지는 제목은 이미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을 향해 있다. 이미 아베 히로시를 주인공으로 드라마화 되었다니 손쉽게 드라마부터 찾아볼까 하다가 역시 책을 통한 심리훑기 이후에 드라마를 보면 원작과의 비교재미도 쏠쏠할 것 같아 4월엔 책부터 먼저 찾아 읽었다.

 

50만부에 이르르는 엄청난 인기의 이야기는 한 40대 여성의 변사체가 발견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죽음은 언제부터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었을까. 누군가의 죽음은 끝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추적을 받으면서 오히려 다시 시작되는 듯 했다. 시리즈 물로 유명한 가가 형사가 사건을 맡으면서 그라면 꼭 해결해주리라는 믿음으로 읽게 만든다. 추리는 풀어가는 형사에게 맡겨버린 채 구경만 하고 있는 한심한 독자의 꼴이 되어 페이지를 넘기면서도 전혀 부끄럽지 않은 까닭은 작가가 히가시노 게이고라서였을까.

 

머리를 굴려대기 보다는 그저 그가 풀어가는대로 고개를 끄덕여가며 읽다보면 어느새 9개의 이야기가 끝나고 거짓증언의 끝에서서 그들의 비밀의 타래를 풀어가는 열쇠를 얻게 된다. 그래서 나는 단편들이 실린 듯 하지만 결국 하나의 이야기가 되고 마는 이 이야기가 좋아졌다. 인간의 추악함을 적당히 파헤쳐내면서도 종국엔 완전히 미워하지는 못하게 만들고 마는 힘을 가진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

 

그는 어떤 책에서는 이시가미가 되고, 어떤 이야기 속에서는 유가와가 되더니, 이 이야기 속에서는 가가가 되어 찾아왔다. 그리고 오늘도 재미난 이야기를 눈 속에 남겨두고 사라진다. 또 다음 이야기는 언제쯤 만나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