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5구의 여인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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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은 남자.....

 

[빅 픽처] 이후 더글라스 케네디라는 작가에게 주목하고 있다. 첫작품을 읽고 난 후부터 그의 작품 속 이야기가 전하는 즐거움에 푹 빠져 지내고 있기 때문이다. 생각하지 못한 반전을 만나는 즐거움도 쏠쏠하고. 빅 픽처에서도 상처받고 도망친 남자의 이야기로 시작되더니 [파리 5구의 여인] 역시 상처받은 남자가 자신의 보금자리를 탈출하는 사연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삼류대학에서 영화에 대해 가르쳐 온 해리 릭스. 삼류대학이지만 종신교수였고 아내와 사춘기 딸을 둔 평범한 미국의 한 가장이었다. 그랬던 그가 한 순간에 추락하게 된 것은 제자와의 염문설과 그녀의 자살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면서부터였다. 사실 사건을 이슈화해나간 인물은 그의 아내와 아내의 정부이자 해리가 몸담고 있는 학교의 학장이었지만 그들은 내연의 관계를 숨긴 채 해리를 파렴치한으로 몰아갔고 결국 이혼하면서 그를 파리로 떠나게 만들었다.

 

떠나온 해리에게 파리는 형편없는 첫인상을 심어주게 되는데, 친구의 소개로 묵게 된 호텔의 담당자는 안그래도 없는 살림의 해리에게 바가지를 씌워 한푼이라도 더 뜯어내려는 작자였고 그와 달리 친절하게 숙소를 마련해준 터키인은 불법체류로 추방되어 버렸다. 우여곡절 끝에 터키인의 방을 물려 받게 된 해리의 옆방엔 또 얼마나 무식하고 안하무인이며 지저분한 남자가 살고 있는지......!

 

해리에게 파리는 시끄럽게 떠나온 미국보다 더 불편한 환영인사를 하는 새 보금자리였지만 그럭저럭 그는 잘 헤쳐나가게 되었다. 그 와중에도 야간 경비일을 맡게 되었으며 오후 5시~8시 사이에 만나는 마지트라는 여인과의 연애가 그의 숨통의 틔워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날,

 

에서부터 소설의 반전이 시작된다. 독자로서 가장 반가운 순간이 아닐 수 없는데,

 

 

로맨스가 스릴러로 변하는 순간.....

 

해리의 주변에서 그를 괴롭히던 사람들이 하나 둘씩 제거되어 나갔다. 처음 파리에 도착해서 옴팍 바가지를 씌웠던 오마르,파라다이스 38번지를 소개했던 아드낭, 카페에서 그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연계해주던 카말, 딱 한번 정사를 가졌던 야나의 남편 네딤, 건물주이자 자신의 고용주였던 세제르, 마지막엔 자신을 타국으로 쫓겨 오게 만든 학장 롭슨에 이르기까지 모두 의문사하거나 사회적으로 매장당할만큼의 봉변을 당하게 되는데.....그 모두의 중심에는 연결점인 해리가 존재했다.

 

경찰이 해리를 의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 것처럼 보여지는데 불법취업이라 야간경비 일을 불 수도 없고 딱히 달리 알리바이를 증명할 방법이 없던 그는 마지트의 이름을 대어버렸는데, 그 순간부터 이야기는 다른 흐름의 물살을 타고 독자를 로맨스에서 스릴러로 또 판타지의 세계로 이끌어다 놓는다.

 

마지트. 이미 1980년에 사망한 이 여인은 자신의 삶을 엉망으로 만든 사람들을 찾아내어 잔인하게 복수하고 자살해서 이미 부검까지 마친 여인이었고 그가 며칠 전에도 만난 여인의 흔적은 파리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게 되었다.

 

사건은 더욱더 해리를 옭죄어 오는 가운데 그에게 병을 주었던 인물이 약을 전해주며 그의 인생을 되살려놓지만 그는 이제 그 인물에게 평생을 담보잡혀 살아가야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된다. 파리 5구로 이주한 해리가 완성할 소설은 과연 어떤 것일까?

 

해리가 마지트의 매력에 빠져드는 순간 이 모든 신비스러운 일들이 펼쳐지듯 우리사 더글라스 케네디라는 작가를 알게 되는 순간 그의 작품이 인도하는 경이로운 소설 속 세상으로 정신없이 빠져들게 된다. 그의 소설은 흡사 롤러 코스터와 같아서 읽는 동안 절대 멈출 수 없고 읽은 후에도 절대 잊혀지지 않는다. 그래서 다음 소설을 또 기다리며 그의 이름을 기억하게 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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