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역열차 - 144회 아쿠타가와 상 수상작
니시무라 겐타 지음, 양억관 옮김 / 다산책방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4회 아쿠타가와 상 수상작인 니시무라 겐타의 [고역열차]는 모르는 작가의 책이었다. 다만 역자인 번역가 양억관이라는 이름이 눈에 띄여 무척이나 읽고 싶어졌더랬다. 일본 소설을 꽤 읽어본 사람이라면 그의 이름이 익숙할텐데, 그 번역이 매끄럽고 좋아 나는 무조건 적인 신뢰를 가지고 [고역열차]를 읽기 시작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 유명한 열차 속 살인처럼 [고역열차]역시 열차 속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그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가 버렸고 니시무라 겐타는 추리 소설이 아닌 열 아홉의 청년이 방황하며 성장하는 성장소설로 [고역열차]를 마무리 했다.

 

흡사 이문열 작가의 [젊은 날의 초상]을 접했을때처럼 무언가 묵직하면서도 결코 무거움보다는 그 깊이를 가늠해보게 만드는 이야기. 오랜만에 나는 같은 무게의 소설을 접하게 되었다. 또한 이야기는 작가의 삶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데, 열 아홉의 간타는 성범죄를 저지른 아버지로 인해 가정이 파탄나고 어머니와도 잘 지내지 못한 채 집을 뛰쳐나와 일용직의 삶을 그저 살아내고 있는 사람이었다.

 

쓸모없는 인간. 마치 스스로조차 그런 취급을 해가며 인생에 있어 목표도 즐거움도 희망도 없는 삶을 살아가던 그에게 평범한 삶의 맛을 알려준 친구가 나타났지만 그 관계를 그는 스스로 망쳐버렸다. 어쩜 이토록 우울한 인생이 있을까 싶어졌는데, 작가 프로필을 읽다가 나는 그만 책을 놓쳐버렸다. 니시무라 겐타 스스로가 초등학교때 성범죄를 저지른 아버지로 인해 가정이 파탄난 주인공이었기 때문이다.

 

원죄, 연좌제...그 어떤 것으로도 사회는 그를 질타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겐타는 등교거부를 시작으로 세상과 등을 돌리면서 결국 가출을 감행했다. 또한 부두 하역 노동자로 살기도 했고 어린 나이에 배달원, 종업원, 경비원 등등 닥치는대로 일하면서 간타처럼 살아가던 젊은 시절이 그에게도 있었다.

 

하지만 간타와 그의 다른 점은 그는 성장하고 극복해냈다는 것이다. 그 증거가 바로 이 소설이다. 자신의 치부를 드러내고 그 감정을 오롯이 펜 끝에 담아 타인에게 드러낼 수 있는 용기. 살면서 가져야할 가장 큰 용기를 그는 글로써 풀어냈던 것이다. 이후 이 소설은 아쿠타가와 제 144회 수상작이되었고 "친구도 없고, 연락할 사람도 없습니다"로 수상소감을 마무리하면서 그가 자신의 삶 속에 문학을 받아들이면서 변화되어 왔지만 여전히 한 쪽은 닫아둔 사람임을 시사하고 있기도 했다.

 

정신병력이 있어 병원 생활을 했던 파울로 코엘료, 성범죄라는 극단적인 가족의 범죄를 받아들이지 못해 방황했던 니시무라 겐타, 사건 속의 삶을 살아낸 작가 황석영. 이런 특별한 사연이 있는 사람들이 세상을 향해, 사람을 향해 쓰고 싶은 것이 많은가 보다.

 

작가는 문학을, 자신을 갈고 닦으며 조각해가는 글조각가가 아닐까 싶은 생각에 이르게 만든 작품이 바로 오늘 읽은 이 이야기,[고역열차]다. 비록 예상은 빗나갔지만 나는 좋은 작품 하나를 읽고 가슴에 또 새긴다. 조용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