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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과 비평 153호 - 2011.가을
창작과비평 편집부 엮음 / 창비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창작과 비평]은 계절이 바뀔 때마다 한 권씩 건네지는 계간지다. 가을호를 받아들고 겨울이 오는 문턱에 이르러서야 보게된 까닭은 순전히 개인적으로 이래저래 바빠서였는데, 좋아하는 책을 손에 쥘 수 없을만큼 그간 많은 일들에 치여 바빴다. 그래서 가을호를 읽으며 가을이 오기 전에 읽었다면 다른 느낌이었을까 하고 잠시 떠올려본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어려운 까닭은 이해해야하는 구석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서로의 이해의 폭이 다 다르다보니 그릇에 따라 상황에 대한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이해가 되어 풀리기도 하는 모습들을 봐 왔다. 곁에서 봐온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모두가 개개인적으론 좋은 사람들인데 얽혀나가면서 무언가 풀어지지 않는 것들이 생겨나는구나 싶어 안타까운 마음이 생긴적도 있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일은 그렇다면 사람과 사회는 어떨까. 나는 이제 사회 속의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사회를 바라보는 나름의 시각을 구축할 필요가 있어 여기저기 자료들을 뒤적이거나 뉴스를 꼼꼼히 보고 사람들이 내뱉어놓은 말들에 주목하고 있다.
사회. 흐름이 너무 빨라 살펴보기 까다롭지만 이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체득해야하는 것 이상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기에 사회바라보기는 좀 더 진지해질 수 밖에 없었다. [창작과 비평]을 통해서도 그 단면을 보면서 가을호에 실린 "삽질없는 지역 살리기"나 "새로운 코리아"만들기를 통해 희망을 품어보기도 하고 "중산층의 욕망과 커지는 불안들"을 읽으면서는 잠시 불안해지는 마음을 다독거려보기도 했다
그 와중에 가장 반가웠던 일은 좋아하는 작가들의 소설을 맘껏 읽을 수 있는 페이지들이었는데 장편연재중인 은희경 작가의 '태연한 인생'이나 김숨, 조경란 작가의 소설들은 숨통을 좀 틔워주었다. 재미있는 것만 보고 살아가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회 구조속에서 동시에 두 가지를 구경할 수 있게 해주는 [창작과 비평]이라 읽기를 쉬이 멈출 수 없었다. 몇날 며칠에 이르러 다 구경한 이 책이 다음에 선물로 건네질 친구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열심히 포장해 보고 있다. 다 읽은 창작과 비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