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몬스터 -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Robert Jergen 지음, 조아라 옮김 / 학지사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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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 네살이 되어서야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받은 사람이 있다. 그리고 그는 그 세월이 아깝다거나 후회로 시간을 때우기 보단 자신과 같은 아이들을 위한 일을 시작했다. 자신의 삶이 이해되는 순간 타인에 대한 이해가 시작된 것이었다. ADHD를 활용하면서.....

 

미국에는 이미 850만이나 되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이 살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이들을 사회에 이해시키기 위해 그리고 일반화하기 위해 "정상인"들에게 ADHD의 특성을 갖고 살아간다는 것이 정말 어떤 것인지 경험자로서 이야기하고 싶어했다. 그래서 행복과 성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을 서문에 드러내고 있었다.

 

20살무렵, 딥스 를 감명깊게 읽은 내게 리틀 몬스터는 또 다른 재미난 자극이 되기 시작했다. 바로 이해의 관점에서.

 

아들만 다섯이 있는 집의 막내로 태어난 저자에게 집안의 수재이자 신경과 의사인 큰 형, 스포츠 스타인 둘재 형,친구가 많은 셋째형, 개그맨인 네째형의 존재는 평범하다기보다는 비교대상이지 않았을까.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에 등장하던 제제처럼 그는 집 안에서는 튀는 존재였을 것이다. 지나치게 예민하고 칠칠치 못하고 하는 일마다 시원찮고 별나기까지 하다는 평가는 자기가 자신에게 내릴 수 있는 것들이 아니었다. 도리어 누군가들이 내뱉은 말들이 조합되어 세뇌된 것은 아닐까 싶어질 정도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게 된 어린 소년은 하지만 절망하지 않고 자신의 조건을 이겨냈다.

 

물론 적절한 약 처방을 받아 약을 먹기도 했고 환경을 바꿔가며 적응력을 키워보기도 했고 사회적인 지지망을 구축해 우울감이나 무가치감을 떨쳐내려 노력하기도 했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존감을 키워나가기 시작한 점! 무엇보다 이 점이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인지 그는 현재에는 소위 그가 말하던 "정상인"들과 잘 어울려 살아가고 있다. 대학교수가 되어 지난 날에 대한 이야기도 곁들여 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ADHD 아동들은 대부분 자신들도 좋은 아이가 되려고 애쓰고 있으며 사랑받고 받아들여지길 원한다고. 나는 ADHD를 앓고 있지도 않고 그런 자녀를 키우는 부모도 아니지만 이 책을 읽으며 세상의 한 편에 대한 또 다른 이해를 가지게 된 것 같다. 그래서 아동 심리나 아동관련 서적을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 다른 세상에 대한 이해를 가장 충만하게 흡수할 수 있는 서적들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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