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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의 미술관 1
랄프 이자우 지음, 안상임 옮김 / 비룡소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백과사전만큼이나 두꺼운 [거짓의 미술관] 1권 읽기를 끝냈다. 1권을 덮으면서 그 어떤 길이의 긴 판타지를 읽은 것보다 만족스러운 느낌으로 충만했다. 역시 [모모]의 작가 미하엘 엔데가 발굴한 랄르 이자우 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적인 미술관에서 일어난 명작의 연쇄 도난 사건과 마주쳤을때만 해도 추리소설식으로 풀리는 명작도난 사건쯤으로 치부했었다. 하지만 그 표면적인 도난 사건의 수면아래 훨씬 흥미로운 이야기가 숨겨져 있어 호기심을 자극해댔다.
스릴러를 읽으면서 지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다니!!! 랄프 이자우는 과연 어떤 작가인지 뒤돌아 보게 만드는 작품이 바로 [거짓의 미술관]이 된 셈이다. 파리의 루브르 미술과느 런던의 테이트 보던 미술관 오스트리아 빈 예술사 박물관에서 도난이 일어날 때 마다 르네 마그리트의 [경솔한 수면자]가 언급되곤 했고 그 관련 물건들이 하나씩 놓여 있는 것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 또 누가 무엇을 목적으로 그것들을 훔쳐가고 갖다놓고 하는 것일까?
두 가지 궁금증을 가지고 이 두꺼운 소설을 읽어나가며 나는 그 어떤 여행보다 재미난 여행으로 빠져들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사실 그 깨달음은 1권을 읽고 나서야 깨닫게 된 사실이었고 흠뻑 빠져지내면서도 그조차도 알지 못했다.
다음번에 도난당할 미술품의 존재보다 테오가 누구인지 또 알렉스와 같은 유전자를 지닌 인간은 대체 몇명이나 더 등장하게 될지 궁금해졌다. 알렉스는 알렉산더도 될 수 있고 알렉산드리아도 될 수 있는 양성을 지닌 인간이면서 헤르마프로디테였다. 여성적인 특징과 남성적인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그녀와 25년이나 지난 시점에서 나타난 동일한 특징을 가진 형제자매들의 존재는 이 미술품 도난과 무슨 연관성을 가지고 이야기를 종결짓게 될는지 궁금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이 이전에도 이런 재미를 맛보지 못했고 아마 이 이후에도 이런 재미를 맛볼 수 없을 만큼 흥미진진해지는 이야기는 2권을 기다렸다가 그 호기심을 충족시켜야 할 것 같다. 연쇄 도난 사건. 그 뒤의 거대한 음모는 분명 매력적인 이야기였고 판타곤적이라고 일컬을만한 작품이었다. 2권. 빠른 시일내에 읽기를 시작해야 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