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오 정원
채현선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수는 복수를 낳고, 저주는 저주를 낳는 것이 아니었던가.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가 채현선은 복수를 위해 시작한 일에 치유를 접목시켜 우리의 마음을 움직인다. 요시모토 바나나 식의 위로에 익숙해져 있던 내게 그녀의 몽환적이면서도 자극적인 치유는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축복이었다.

 

 

아름다움 속에 치유가 있었다....

 

세상을 살다보면 좋은 인연과 만나질 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과 만나질 때도 있다. 그들과 만나는 순간 나 역시 좋은 사람이 되기도 하고 나답지 않은 모습의 사람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우리 모두가 그럴 것이다. 당선작인 [아칸소스테가]를 포함해 실린 총 8편의 작품 속에서 나는 인생의 또 다른 한 면을 구경하고 있다.

 

그들 모두가 살아있는 이웃인 것 마냥 그들의 이야기에 마음이 움직여져 마치 옆에서 그들의 일상을 구경하고 있는 것처럼 친숙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공통점이라면 [숨은빛]의 소피아 할머니나 [마누 다락방]의 마누 할아버지, [모퉁이를 돌면]에서의 노부부와 남자를 비롯 [아코디언,아코디언]의 할아버지등등 단편 속 사람들은 하나같이 치유의 모습을 모여준다는 거다. 작가의 눈에 비친 세상은 치유가 필요한 세상인 것일까? 치유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 사야할 공간이라는 것일까? 작가만의 신비의 정원 속으로 걸어들어가 그의 세상을 엿보았으나 나는 여전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낯설기만 하다. 다만 세상이 느껴질 뿐.

 

갈등의 세상 속에도, 치유의 정원 속에도 아름다움이 있다. 각자의 색이 다르지만 나는 작가의 소설 속에서 그들의 색깔을 보고 있다. 비온 뒤 무지개의 색에 넋놓고 선 꼬마 아이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