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치페사
페터 프랑에 지음, 송소민 옮김 / 자음과모음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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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페터 프랑에는 가장 성스러운 도시를 권력과 욕망 배신으로 짓무른 타락의 도시로 그려냈다. 1623년의 로마. 종교적인 문제로 스코트랜드 장로교신자인 맥켄니와 정략결혼을 올려야 하는 클라리사는 레이디 맥켄니가 되기전 순진함을 간직한 채 영국에서 로마로 건너왔다. 죽는 순간까지 그녀에 대한 염려를 놓지 않았던 남편 맥켄니를 비롯 프란세스코 카스텔리와 로렌초 베르니니라는 희대의 손재주를 가진 예술가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게 된 운명으로 들어온 것도 로마나들이를 선택한 순간 결정된 일이었을까.

 

"이성에 따라야 한다. 마음에 따르지 말고 이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거야"

 

사촌의 말을 흘려들었던 그녀의 마음은 언제나 상처투성이다. 설계도를 직접 그리고 설계에 필요한 모든 측량을 산출해내는 능력이 탁월했던 건축가 프란세스코와 근대의 미켈란젤로라 칭송받던 로렌초 모두의 사랑을 받았던 그녀는 그들 사이에서 때로는 질투로 때로는 사랑으로 그 배를 갈아타며 욕망이 들끓던 도시의 뮤즈가 되어 갔지만 시작과 끝을 빌어 결말을 암시하듯 사랑은 그렇게 지고 말았다.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기 보단 그녀 스스로도 권력의 검은 물 속에 빠져 지냈던 돈나 올림피아에 의해 "프린치페사"로 불리며 로마의 신비한 여인이었던 클라리사는 주인공이면서도 관찰자인 양면의 시각으로 로마라는 도시를 재조명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스토리에 젖어들어가다가도 어느 순간엔 관망하는 클라리사가 되어 당시 12만명에 다달았던 거대도시 로마의 흥망성쇠를 바라보았다.

 

작가가 밝히길 프린치페사는 허구의 인물이라는데, 이 가상의 인물처럼 살다간 이가 분명 있었을 것 같은 리얼리티를 강하게 부여하며 [프린치페사]는 거대한 양의 이야기를 시작점으로 돌아와 끝맺는다. 영화로 만들어진다면 그 어떤 왕조의 화려함보다 많은 볼거리를 보여줄 것만 같은 이 이야기가 언젠가는 꼭 영화화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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