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잎의 제국
김재석 지음 / 문학수첩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제 3회 조선일보 판타지 문학상 1억원 당선작은 2작품이었다. "어느 것을 먼저 읽을까?"라는 즐거운 고민에 빠지게 만들었던 두 권 중 [도화촌 기행]을 먼저 읽었는데 판타지라기보다는 말 그대로 환상문학 그 자체를 심사했구나 싶어졌다. 같은 말인 듯 하지만 전달하는 필~이 달랐기에 해리포터 까지는 아니더라도 한국적인 판타지를 기대했던 내겐 약간 기대와 어긋난 작품이 아니었나 싶었다. 그리고 다음으로 읽게 된 [풀잎의 제국]은 나와 코드가 잘 맞는 소설이었는데, 코드의 문제이긴 했으나 내겐 후자쪽이 훨씬 쉽고 가깝게 다가온 작품이었다. 

한국형 판타지. 
그간 해리포터 시리즈나 나니아 연대기, 반지의 제왕, 시간의 책 등을 읽어나가며 우리에게도 멋진 판타지 소재가 많이 있는데 왜 서양의 재료들에 밀리는 것일까 속상했었던 마음 앓이를 이 책 한 권이 통쾌하게 날려버렸다. 물론 [퇴마록]이라는 멋진 작품이 선재하긴 했으나 그 이후 그를 뛰어넘는듯한 혹은 구미에 맞는 작품이 없어 목마르던 참이었다. 

[풀잎의 제국]엔 다양한 맛의 과자가 가득한 종합선물세트처럼 우리 역사의 곳곳을 건드리며 뭉쳐놓았다. 이야기를 살펴보면,
급성골수성백혈병에 걸린 중3의 소년 호야의 귓가에 언제부터인지 이상한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한다. "나의 무덤으로 오라"는 이상한 부름은 고분박물관에서 백발도사를 만날 운명을 만들고, 그로인해 호야는 명부의 도서관에서 조상들을 찾을 수 있었다. 그간 고아로만 알았던 할아버지의 과거 행적뿐만 아니라 그 윗대 조상들을 찾아 올라가 결국 호야의 건강을 되찾아줄 전쟁을 치를 조상 셋을 골라내었다. 

그들은 각각 서기 400년 김해에서 백호가 데려온 가야의 대장장이 범종, 청룡과 함께 온 서기 747년 사람인 고구려 유민 무신, 서기 1231년엔 고려 의녀 초희는 주작과 함께 소환되었다. 조상으로서 후손의 생명과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한 전쟁에 동참한 그들의 싸움이 시작된 몸 속 판타지 세계와 호야가 병마에 시달리는 병약한 소년으로 살아야하는 현실의 세상을 넘나들면서 감은사, 석굴암, 백제금동대향로, 첨성대, 거북선, 살수대첩, 혼천의 등등 우리의 역사를 알아야지만 그 재미가 더해지는 소재들이 무궁무진하게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이야기는 이렇게 매혹적이고 다이나믹하게 펼쳐지면서 한국형 판타지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몸소 보여주고 있었다. 

시대와 연대표를 몰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역사적 지식이 짧다고 해도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볼 수 있을만큼 소설은 기존에 읽어왔던 판타지에 대한 생각들을 날려버리게 만든다. 또한 영화나 드라마보다는 게임으로 만들어진다면 [삼국지], [ 바람의 나라 ] 등과 겨루어도 충분하다 싶을만큼의 소스들로 가득차 있다. 멀티활용이 가능한 소설처럼 보여져 더 신나게 만들었던 [풀잎의 제국]은 첫장부터 끝장까지 그 자리에서 단숨에 읽게 만든 파워까지 겸비하고 있어 놀라웠다. 

마지막엔, 

범종               정유년 임인월 계축일 정사시 생.
무신               정유년 임인월 계축일 정사시 생.
초희정           정유년 임인월 계축일 정사시 생.
백발도사       정유년 임인월 계축일 정사시 생.
호야               정유년 임인월 계축일 정사시 생.


까지 60년을 주기로 태어난 연월일시가 같은 그들을 역법으로 풀어놓으며 원인과 결과가 같은 고리에서 풀어져 나왔음을 깨닫는 순간, 자신의 몸을 살리기 위해 무덤의 부름을 받았던 호야는 결국 과거의 업보와 마주하고 인연의 핏줄로 닿아있던 시간의 개념을 진심으로 이해하게 된다. 

한류의 바람이 거세다. 드라마에 이어, k-pop까지. 동양뿐만 아니라 서양까지 뻗칠 수 있는 저력의 스토리를 가진 우리의 콘텐츠시장이 세계를 향해 있다. 그 속에 가장 한국적이지만 모두가 열광할 수 있는 한국형판타지가 힘찬 물살을 타고 도약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풀잎의 제국]은 그런 바램을 희망적으로 가져도 좋을 작품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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