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화가
에스테반 마르틴 지음, 김수진 옮김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셜록 홈즈와 잭 더 리퍼, 그리고 피카소가 한 자리에 모이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살인. 그 외의 것은 생각할 수도 없다. 그들이 예술을 도모할 것도 아니고 퀴즈나 퍼즐을 풀 것도 아니며 80일간의 세계일주를 떠날 것도 아닐 바에야 그들에게 일어날 일은 단 하나 살인이다.

그랬다. 잭 더 리퍼의 살인 예고는 피카소를 향해 있었는데, 피카소가 그린 여자들은 모두 죽는다는 공식을 세우며 바로셀로나를 끔찍한 피가 흐르는 곳으로 물들이고 있었다.

여기에 홈즈의 모델로 그려진 탐정 애로우가 와트슨 박사의 모델인 닥터 레이먼드 셰린포드와 함께 바르셀로나로 향했고 그곳에서 애로우는 연쇄살인마가 11년전 런던을 발칵 뒤집었던 잭 더 리퍼의 수법을 쓰고 있음에 주목했다.

1899년의 청년 화가 피카소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살인범의 표적이 되었고 용의자로 몰릴 위기에 처했는데 그가 그림 속에 살인자로 보이는 선원을 그려넣었기 때문에 그림이 그려진 스케치북과 그의 칼이 사라졌던 것이다. 그의 칼이 창녀들을 살해하는 살해도구가 되었고 피카소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애로우는 그의 연인 카르멘을 찾아간다.

카르멘. 아비가 없는 아들을 키우며 몸을 팔아 하루하루를 살아가지만 피카소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를 뿌리쳤고 애로우와의 연애가 시작될 무렵 살인자에 의해 난도질 당하는 비운의 여인으로 죽어갔다.

피카소의 그림 [아비뇽의 처녀들]은 살인 예고장이 되어 버린 셈이고 살인범에게서 살해된 여인의 장기가 피카소앞으로 보내지는 소설 속에서 그 어떤 문장보다 멋졌던 문장은

"내가 저 그림을 그린 건 마침내 그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었어."였다.

그릴 수 있게 되어 그린 그림. 천재 화가의 겸손한 한 마디가 살인사건이나 범죄심리보다 더 강렬한 인상으로 남아버린 소설이 에스테반 마르틴의 [그림자 화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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